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헤드라인
KTX 올림픽선 양평역 정차 확정올림픽 기간만 정차… 추후 계획은 미정
청량리~양평역 10분대로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강원 강릉까지 운행될 KTX올림픽선이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양평역에 정차한다.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인천공항에서 강릉까지 2시간 이내로 주행할 KTX올림픽선은 당초 용문역 정차가 거론됐다. 양평역에 비해 용문역의 승장장 길이가 길고 직선코스여서 KTX 정차가 더 용이해서다. 그러다 최근 부동산업계를 중심으로 용문역 혹은 양평역 정차 소문이 급속히 퍼졌다.지난 7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 측이 국토부에 제출한 ‘평창동계올림픽 초고속열차(KTX) 수송계획안’이 국토부의 승인을 거쳐 지난달 말 최종 결정됐다.

본지가 지난 4~7일 국토부와 코레일 측에 확인한 결과 용문역이 아닌 양평역 정차가 확정됐다. 내년 2월9일~25일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3월9~18일 개최되는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 기간 동안만 정차하고 올림픽 이후 정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코레일 관계자는 “아직 정차 횟수나 정차 시간 등 구체적인 운영계획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 10월 경 구체적 운영계획과 올림픽 이후 정차계획 등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KTX올림픽선의 양평역 정차로 청량리~양평역은 10분대로, 양평역~강릉역은 1시간 이내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KTX올림픽선에 운영될 산천 KTX.

올림픽 이후 KTX 열차 정차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충분히 가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철도 관계자는 “올림픽 기간 정차가 결정됐기에 양평역에 필요한 관련 시설이 갖춰질 것이고, 정차 횟수는 조정되겠지만 올림픽 이후에도 서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다만, 정차횟수는 이후 정치권과 지자체장의 노력 여하에 달렸다”고 말했다.

KTX올림픽선은 평창동계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이 끝나는 내년 3월19일 이후 서울 청량리~강원 원주, 원주~강릉 노선을 KTX에서 EMU-250으로 바꿀 방침이다. 인천공항~청량리 노선은 운영하지 않는다. KTX는 최고시속 330㎞까지 달리지만 준고속선인 EMU는 최고 시속 250㎞까지만 달릴 수 있다.

KTX올림픽선은 인천공항에서 공항철도 노선을 이용해 내륙으로 들어온 뒤 기존 경인전철 노선을 이용해 서울 청량리까지 달린다. 청량리역을 지나서부터는 고속 선로를 타고 강원도 원주, 평창, 강릉까지 이을 계획이다. 

황영철 기자  hpd@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영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7
전체보기
  • 박철홍 2017-09-07 12:07:47

    ktx용문역정차 라고해서 좀 뜬금없었습니다.왜?용문역이지?인구밀도로보나 당연히 이용객이 많은 양평역이 맞는 것아닌가?하고 그런데도 양평분들 ktx양평역으로 옮기라고 데모한적없습니다.다소 자기지역가까운곳에서 좀 멀어지니 아쉽기는 하겠지요.하지만 용문에서 전철타면 양평역까지2정거장아닌가요?양평이 발전하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봅시다.   삭제

    • 박희성 2017-09-05 14:04:13

      지역의 교통 분배를 위해서는 양평역이 좋지 않겠어요   삭제

      • 농촌사랑 2017-08-30 04:14:41

        코레일에서 수십년 운영 노하우로 충분히 ~ 검토후 양평역 정차 결정 됐겠죠.
        또 용문분들도 이런저런일을 보려면 시내에나와야 행정처리, 세금문제도 해결 하잖아요.
        무궁화 기차도 양평역에 서고.
        일반적으로도 그지역의 대표지역에 정차 하지 않나요?
        이건 일반적인 시각으로 봐도 타당한데.   삭제

        • d11 2017-08-24 09:20:33

          지평역에 정차하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삭제

          • 1425vzone 2017-08-23 11:35:44

            ktx땜시 용문 많이 발전하고 인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발전 된 곳보다 인구가 증가하고 용문사 관광지가 있는 곳에 ktx계획을 세우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삭제

            • 합리적 결정 2017-08-23 11:26:58

              ktx 정차역은 출발역이 상봉역일 경우 양평역의 중간 정차는 애시당초 불가능한 겁니다.
              하지만, 정차역이 청량리역으로 결정되면서 양평역이 용문역보다는 여러가지면에서 타당성이 커진겁니다...용문역이 중간 정차역이 되려면 출발역을 상봉역으로 결정해 달라고 요구하셔야 합니다.   삭제

              • 용문사랑 2017-08-21 17:06:08

                용문을 사랑하는 한사람으로 참으로 안타깝네요. 어떤 큰 입김이 들어가지 않고서야 이렇게 결정이 되었다는게 태어난 갓난아기도 웃을일이네요~~ 허허허 끌끌~
                용문사람들 빨리 진정시키셔야겠어요~ 다들 분노하고 있습니다.   삭제

                • 지역분란이라고요? 참내 기가막 2017-08-21 16:58:33

                  용문사람도 양평군민 맞거든요. 글구 용문사람도 누릴권리~알권리~따질권리~있거든요. 바보아니거든요. 이건 완전 농락이네요. 어떻게 전 용문사람 아니 모든 양평사람들이 용문역으로 ktx들어오는걸로 알고있는데 이렇게 말도없이 상황설명도없이 양평역확정이라??? 정말 기가막히고 코가막히네요. 이게 몇년도식 행정처리인가요? 대체 군수님이 모르셨나요? 그것도 정말 이해가안가네요. 지역분란이요? 용문사람들 입장을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말씀하시는 님의 발언이 진짜 지역분란일으키는말입니다. 지금 다들 열폭해있는데 조심조심 글 쓰세요~!!!   삭제

                  • 진정하세요. 2017-08-20 16:19:59

                    용문 사람은 양평군민 아닌가요?
                    양평군이라는 인구 11만 군지역에 KTX가 정차하는 것만으로 감사해야할 일이에요. 경사이고요.
                    용문이나 양평이나 다를 거 없고, 국토부에서 양평역 정차류 결정 했다는 것은 타당성이 높기 때문일 겁니다.

                    왜 이런걸로 지역분란 일으키나요? 동부권 주민이지만 용문사람들 행동보면 진짜 이기적으로 밖에 안 보이고 오히려 양평군 발전을 가로 막는 사람들로 밖에 안 보이네요.

                    어차피 기간동안 한시적 정차이고, 양평군의 행정중심지이고 양평군의 대표역인 양평역에 정차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삭제

                    • 용문역 2017-08-19 17:44:55

                      용문역에 양평역으로 갑자기 왜 변경되었는지에 대해
                      군수님과 부군수님께 전화해서
                      어떤것이 양평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건의해야 겠어요   삭제

                      5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