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지속가능한 양평,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초고령사회 양평, 인구 늘어나는데 30년후 소멸위험(中)

(지난 호에 이어서)

흔히들 양평읍을 중심으로 양서․서종․옥천을 서부, 용문․개군․단월․양동․지평․청운을 동부로 부른다. 이번 호에는 동부지역의 인구현황을 중심으로 인구소멸 위험을 점검해본다.

<지방소멸>의 저자 마스다 히로야는 지방소멸 가능성을 20~39세 가임기 여성인구와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상대비 지표로 판단한다. 현재 인구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출산율(2.0명 정도)이 유지되고 외부로의 인구유출이 전혀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할 때 고령인구 비중과 가임기 여성인구 비중 간의 상대비가 1.0인 것을 인구가 유지되는 최소한의 방어선으로 삼았다. 상대비가 0.5 이하인 지자체는 30년 후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했다. 현재 우리나라 출산율이 1.17명인 점에 비춰볼 때 그 시기는 더 당겨질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양평 동부지역의 경우 용문면을 제외한 개군, 단월, 양동, 지평, 청운면 모두가 상대비 0.3미만으로 초고령인구 비중이 월등히 높다. 용문면은 전철 개통, 아파트 건설, 혁신학교 지정 등으로 꾸준한 인구유입이 이뤄진 결과 지난 2014년부터 감소세가 둔화되기 시작해 2015년부터 증가세로 돌아서 지난해에는 0.46을 기록했다. 지난해 입주한 용문코아루와 스무빌아파트로 인해 젊은층이 유입된 결과로 유추된다.

청운면은 지난해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222명으로 면 전체 인구의 32.81%로 나타났다. 3명 중 1명이 고령자인데 이 중 75세 이상이 601명으로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반면 20~39세 가임기 여성은 220명으로 면 전체 인구의 5.91%에 불과하다. 고령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인구 상대비가 0.18로 양평군 전체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 출산율이 낮은 상태에서 15년 후 75세 이상 고령인구가 사망하는 것을 가정하면 인구급감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양동면은 면 전체 인구 중 65세 고령인구가 청운면과 비슷한 32.81%이지만 가임기 여성인구가 7.22%를 차지해 인구 상대비가 0.22로 0.04p 높게 나타났다. 지난 2011년 두 지역의 인구 상대비는 0.25로 같았으나 5년 후인 지난해에는 차이를 보였다. 제2영동고속도로 동양평IC 개통과 휴게소 설립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과 독일마을 조성으로 젊은층의 인구유입이 기대되고 있다.

개군면과 단월면은 고령인구 대비 가임기 여성 비중이 각각 0.30과 0.27이다. 개군면은 소규모 전원주택 단지가 조성되면서 초등학생이 늘어나는 등 인구유입이 확인되고 있어 인구 상대비 감소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다.

초고령인구가 대부분인 마을은 어떤 모습일까? 현재도 리 단위 지역에선 마을회관이나 노인정에서의 공동생활이 이뤄지고 있다. 동절기뿐 아니라 1년 내내 식사도 공동으로 해결하고, 군이 제공하는 보건․복지 프로그램에도 함께 참여한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구감소로 인해 면 단위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누리는 것도 힘들 전망이다.

지난해 청운면 갈운리 주민들은 보건진료소 신축을 요구했지만 신축을 불허하는 보건복지부의 방침에 부딪혀 우여곡절 끝에 농어촌특별세로 신축을 결정했다. 하지만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이 오면 리나 면 단위로 누리던 복지서비스 시스템의 단위가 권역단위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동부지역의 경우 용문면이 이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용문면은 지난달 읍·면 복지허브화 사업 선도지역으로 선정돼 용문․개군․단월․청운면 등 4개 지역의 복지허브화 사업을 수행한다. 군 무한돌봄센터와 협력해 개군면, 단월면, 청운면을 찾아가는 복지상담, 통합사례 관리, 민관협력․자원 개발관리 등을 멘토링하게 된다. 인구감소에 대비해 모든 지역에 시스템을 갖추기보다는 적정규모의 인구단위를 상정해 그 중심부에 주요기능을 밀집시키는 지역모델에 대한 연구가 현재 전국적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