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에너지센터, 전기요금 절약 컨설팅 ‘눈길’

기록적인 폭염의 장기화로 ‘전기요금폭탄’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전기요금 절약 방안을 제안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도는 공동주택(아파트) 거주 도민 에너지 절감을 돕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에너지 컨설팅’을 시작했다.

누진제로 인한 도민의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도입된 ‘에너지 컨설팅’은 경기도에너지센터가 위촉한 에너지 진단사 27명이 에너지 진단을 통해 해당 아파트의 ‘전기요금 다이어트’를 실현할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컨설팅은 첫째, 해당 아파트에 알맞은 합리적인 전력요금 계약방식을 알려준다. 한전의 아파트 전력요금은 단일계약과 종합계약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아파트 전기사용 특성에 맞게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실제로 의정부 소재 500세대 규모의 한 아파트는 종전 종합계약에서 단일계약으로 계약방식을 변경해 5% 이상의 전기요금을 절감했다.

두 번째는 시설개선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수변전시설의 손실전력 개선, 대기전력의 차단, 공용부분 LED조명 교체, 기타 노후시설 및 전력낭비 요인을 개선해 아파트 전기사용을 줄일 수 있다.

세 번째는 태양광 전기 생산시설의 설치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안산의 한 아파트는 옥상에 태양광 200kW를 설치해 연 6000만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있다.

공정식 도 에너지과장은 “아파트 에너지 컨설팅을 통한 전력소비 감소뿐 아니라 전기요금 누진을 완화해 주민의 에너지 복지와 에너지자립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컨설팅을 받으려는 아파트는 경기도에너지센터(☎ 500-33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