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맘대로 인터뷰> 기타리스트 신대철

전국 돌며 토크콘서트 열어
음원 수익 분배구조 이슈화
‘옳은 일’이면 그대로 실천

플랫폼창동61 뮤직디렉터…
문화소외지역을 중심지로

 

‘기타의 신’이라 불리는 사나이, 신대철씨를 인터뷰한다고 하자 주변 록 마니아들이 죄 난리였다. 따라가겠다, 어쩌겠다는 등… 그들의 성원이 높을수록 부담감도 높아졌다. ‘나는 저분의 음악을 잘 모르는데 인터뷰하는 게 실례가 아닐까?’ 걱정하며 인터뷰를 준비했는데 그를 알아갈수록 정말 멋지다! 부담감이 기대감으로 바뀐다. 현재 바른음원협동조합(이하 바음협) 이사장과 플랫폼창동61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신대철씨를 그가 종종 들른다는 용문면 덕촌리 제로제(SEEROSE) 커피하우스에서 만났다. 

록그룹 시나위의 리더이자 기타리스트인 신대철씨의 첫인상은 대체로 ‘무섭다’는 것인데 그를 알아갈수록 ‘의로운 사람’임을 느끼게 된다. 뮤지션들의 음원 수익 보호에 앞장서고 SNS를 통해 사회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하고 있다.

 

- 양평에 오신 지 7년 되셨지요. 오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큰 애가 초등학교 들어가기 직전인데요. 사실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학교 교육에 그다지 찬성하지 않아서 아내랑 고민하면서 조사하다가 조현초등학교를 찾아냈어요. 그래서 급하게 이사 왔습니다. (만족스러우신가요?) 굉장히 만족합니다. 전에 해 본적 없는 텃밭도 가꾸고, 사다 심은 작은 나무가 자라는 걸 보며 놀라기도 하고… 일어나면 공기가 좋잖아요. 숨 쉴 때 상쾌하다 느끼는 거, 꽃냄새나 꽃향기 같은 전에 알지 못한 새로운 것들을 느끼게 되어 좋아요. (‘이건 너무 힘들어!’하는 건요?) 일 때문에 매일 서울로 오가는데 이동거리가 너무 멀어서 불편하죠. 뭔가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는 포기해야 되는 거죠.”

- 자녀를 위해 양평까지 오실 정도면 참 좋은 아빠인 것 같아요.

“애들한테 더 좋은 환경이었으면 좋겠다, 흙을 밟고 자라면 좋겠다 싶었어요. 저는 도시에서 나고 자라서 흙을 밟아볼 기회가 거의 없었거든요. 사실 서울에서 산다는 자체가 굉장히 삭막하잖아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사는 게 그리 좋아보이지도 않았고, 아스팔트길보다 흙을 좀 걸어보는 게 인간적이고 나중에 사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사실 다 그런 생각이 있지만 그럴 용기가 없어 못하는 거죠.”

- 올해가 시나위 데뷔 30년인데 개인적인 감회가 있으시다면?

“글쎄요. 저는 몇 년 기념하고 그런 거에 감흥이 없어요. 저는 별로 생각을 안 했는데 주위에서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니까 해야 되나, 30주년 기념음반이나 이런 걸 좀 해볼까 고민을 했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다들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보면 서로의 요구 조건들이 있는데 그걸 다 충족시키기가 쉽지 않아요. 그렇게까지 어려운 걸 굳이 내가 해야 하나… 지금은 계획이 없어요.”

- 시나위의 상징은 신대철씨인데요. 기타도 치고 보컬도 해볼 생각은 없으셨어요?

“어렸을 때 처음 음악을 접하고 음악을 배우고 기타 연습했던 시절, 히어로라고 생각했던 유명한 기타리스트가 있어요. 그들을 동경하다 보니 기타를 치게 됐거든요. 실제 노래를 해보려고 한 적도 있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자신도 없고. 역시 뭐 하나를 얻으려면 뭐 하나를 버려야 하더라고요. 기타리스트로서 확고한 입지를 만들고 그런 게 저는 좋았던 것 같아요.” 

- 신대철씨 이름만 알다가 2013년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을 위한 공연 기사를 보고 반했습니다. 음악 말고 사람보고 팬 해도 기분 나쁘지 않으시죠? 그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질문하시는 거 보니까 이전에 저를 전혀 모르던 분이었다는 걸 알겠어요.(웃음) 어느 날 기타리스트만 출연하는 공연제의를 받았어요. 재미 있겠다하고 한 거죠. 이전에 기타 노동자들을 대량 해고한 콜트 기타 사건은 알았지만 그 공연을 주최한 콜텍문화재단과의 연관성은 몰랐어요. 공연을 며칠 앞두고 페이스북에 공연 홍보를 했는데 ‘이 공연은 아닌 거 같다’는 댓글과 메시지가 오더라고요. 무슨 말인지 싶어 들어가 보고 이게 거긴 걸 알게 됐죠.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었죠. 그때부터 댓글이 초토화되고 굉장히 욕을 많이 먹었어요. 그래서 해고 노동자분들을 만나서 ‘죄송하지만 이번 공연은 욕을 먹더라도 할 수 없이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후 당신들을 위한 공연을 하겠습니다’라고 사죄드렸죠. 이후 공연을 하고 좀 시간이 지난 다음에 홍대 극장을 빌려 콜트 해고노동자들을 위한 공연을 했죠. 나중에 그쪽에서 초청해주셔서 또 한 번 공연을 했죠. 사실을 알고 있었다면 안 했을 거예요, 진짜! 그런 실수 아닌 실수를 하게 되서 그분들을 알게 되고 그분들을 위한 의미 있는 공연도 했으니 그것도 나름 좋은 인연이 된 것 같고… (잘 마무리가 되었네요?) 네, 잘 마무리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좀 안심이 된다 그럴까.(웃음) 나중에 해직노동자 단식투쟁할 때도 찾아가고… 이런 이야기를 하려니 민망하네요.”

- SNS에서 사회적 발언과 참여도 많이 하시는데 주변에서 말리지 않나요? 

“주위에서 많이 말리죠. 팬들도 별로 안 좋아해요. 너무 오지랖이 아니냐. 그런데 말을 할 수 있을 때 해야지, 정권 최고 권력자도 때 되면 다 물러나야 되잖아요. 잠시 동안 갖고 있는 권력인데 남용하고 엉뚱한 짓 하는 걸 그때그때 말하지 않고 침묵하는 건 그야말로 비겁하다… 그런데 그것 때문이라기보다 약간 반골기질 때문에 그런 거죠.”

 

▲ 신대철씨는 최근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창동61의 뮤직디렉터를 맡아 서울 동북지역의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아버지 신중현씨와 동생(석철, 윤철)들도 다 음악을 하는데요. 가족들이 모이면 뭐 하시나요? 혹시 잼(jam·즉흥연주)?

“연주 안 해요. 그런 거 안 해요. (강한 어조로) 그럴 리가 없잖아요. 그건 제 직업일 뿐이에요. 무대 위의 삶과 무대 밑의 삶은 달라요. 무대 밑에서는 평범한 사람이에요. 배고프면 밥 먹고, 급할 땐 화장실 가고 똑같아요.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그래도 직업이 같으니까 음악이야기를 하지 않나요?) 서로를 너무 잘 알아 할 얘기가 없죠. 뭐하는지 뻔히 아니까. 그거에 대한 프로세스를 너무 잘 아니까 서로가 궁금한 점이 없어요.”

- 1996년 KBS 빅쇼 공연에서 아버지와 연주하시는 걸 봤습니다. 다른 인터뷰에서 ‘아버지와의 공연은 부담스럽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행복하지 않나요?

“행복은 결과로서의 심리적 상태고요. 그걸 준비하는 과정은 결코 행복하지 않죠. 결과가 행복하면 다 행복하게 느껴지죠, 항상. 유명한 시상식에서 대상을 탔다 그럼 그때는 정말 행복하겠지만 그 과정까지 얼마나 험난하고 힘들었겠어요. 행복이라는 건 정말 결과로서 느끼는 감정이지 행복을 느끼기 위해 수많은 고통을 느껴야 하는 게 사실이거든요. 행복한 순간은 짧고 고통은 길고. 그래도 행복감을 느꼈을 때 희열은 모든 걸 압도하니까요.”

- 인터뷰집 <뛰는 개가 행복하다>에서 ‘음악이라는 게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걸 하기도 하고 내가 좋아야 하는 걸 하기도 한다.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라고 말씀하신 걸 보았습니다. 뭣이 중헌지 알고 멋있게 나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앗! 고맙습니다. 최근 더 많이 느끼는 게 우리는 대세를 따르는 게 있어요. 다른 길을 걸으면 비웃음을 사기도 하고, 쟤는 왜 저래 하고 존중받지 못하죠. 선택의 문제를 선악의 구도로 몰고 가죠.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요. 저기 뒤에 보시면 옛날 LP판이 있잖아요.(카페 한쪽에 옛날 LP판들이 전시돼 있다) 척 맨지오니, 쳇 베이커, 엘라 피츠제럴드 등 수십 년 전 사람들인데 아직까지 음반들이 남아 있잖아요. 굉장히 의미 있는 뮤지션들이거든요. 요즘같이 이틀이면 사라지는 빠른 음악 사이클 안에서는 저런 걸 만들기 어렵죠. 어떤 자주성과 의식을 가지고 돈이 안 되도 만드는 의미 있는 제작자와 그런 거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뮤지션들도 필요해요. 상업적인 걸 배격하는 건 절대 아니에요. 대세니, 그것만 해야 된다는 게 잘못됐다는 거죠. 그것도 하면서 한쪽에서 의미 있는 걸 만들어야죠.”

- 음악 생태계를 바로 세우기 위해 2014년 8월 바음협을 만들고 이사장을 맡으셨는데요. 바음협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와 IT산업 발달로 인터넷망이 전국적으로 깔리면서 음반업계가 망했죠. 사람들이 ‘아직도 돈 주고 음악을 사냐?’ 이러면서 더 이상 음반을 사지 않는 거죠. 피지컬 음원들이 퇴출되면서 2004년 멜론이 등장했죠. 멜론이 내세운 논리가 불법 공유사이트를 이용하고 무료 다운로드를 받던 음지의 사람들을 양지로 끌어내겠다는 거였어요. 훌륭한 얘기잖아요. 그래서 음반업계가 다 사인을 했죠. 전부 디지털 시장으로 옮겨오는데 3000원 정도 정액가로 모든 음악을 다 들을 수 있는 저가시장이잖아요. 그 순간부터 음악은 세상에서 가장 싼 물건이 됐죠. 음악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삶이 불가능해졌어요. 그런 세월이 10여 년간 지속되었죠. 그러다 이젠 모바일 통신사의 부가서비스 정도가 됐어요. 예전에는 독립 산업이었는데 지금은 종속 산업이 된 거죠. 그래서 ‘이걸 그냥 지켜만 보고 있을 거냐. 대기업들에게 문제제기를 할 수 있지만 달라지는 게 있냐. 바뀌지 않을 거다’는 생각하게 됐고, 뭔가 행동으로 나서서 그들이 하지 않는 어떤 걸 해보자 해서 시작하게 된 게 바음협이죠.”

- 지금 진행상황은 어떤가요?

“음악 유통 플랫폼을 새롭게 한번 만들어보자고 겁 없이 덤볐는데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자본이 필요하더라고요. 그렇다면 다른 방법이 없을까 찾다 사람들이 아직 잘 모르는 신기술을 알게 됐어요. 이걸 잘 접목하면 새로운 어떤 유통 시장을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어요, 저는 지금은 뭐다 라고 밝히긴 어렵고요. 좀 기다려주시면 짠하고 한꺼번에 내놓겠습니다.”

- 최근 ‘음악과 라이프스타일이 융합된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창동61 음악디렉터까지 맡으셨던데 몹시 바쁘시겠어요. 

“크게 별다르게 하는 일은 없어요. 가만 앉아 있으면 돼요. ‘어 왔니?’하고… (얼굴 마담? 잘 생기셨으니까?) 아니 바지사장이요! 흐흐. 2020년 완공목표로 서울 창동에 아레나가 들어가요. 한 2만명 들어가는 초대형 공연장이 생기는데 문화적으로 소외돼 있던 동북 4구에 갑자기 대형 공연장이 생기면 생뚱맞잖아요. 그 전에 뭔가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냐 해서 첫 번째 만든 게 플랫폼61이에요. 컨테이너 박스 61개로 만든 공연장, 레스토랑, 패션숍 등인데 창동역 바로 앞에 있고요. 조금씩 하는 게 많다보니 뭘 하는지도 모르겠지만(웃음) 크게 하는 일은 이 두 가지 정도에요. 바음협 사무실도 이전해서 같은 공간 안에 있어요.” 

- 지역사회 운동에 참여하실 의향은 있으신지요. 

“기회가 되면… 밖에서 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아가지고 제가 주말에 잠깐 집에 있어요. 주말에도 뭘 하면 숨을 잘 못 쉬겠더라고요. 좋은 기회가 있다면 한번….”

- 음악인 신대철 말고 인간 신대철로서 이루고픈 꿈, 소소한 소망이 있다면.

“지금은 바음협 음악 플랫폼 만드는 거 이외엔 잘 생각나는 게 없어요. 아 저런 건 있어요. 음악가로서 정말 역사에 클래식으로 남을 만한 음반, 교과서가 될 만한 음악은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요. 능력이 될지 모르겠네요. 그러려면 모든 걸 내려놓아야 하는데 그러기가 정말 힘들어요. 그렇게 할 수 있는 상황을 우선 만들어 놓고(웃음), 나이가 들면 스타는 하기 힘들지만 아티스트는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잖아요. 젊어서보다 음표수는 줄어들지만 깊이 있는 뭔가를, 익은 음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그런 거 해 보고 싶어요.”

자신의 실수에 반성하고 새로운 음악으로 치고 올라오는 후배들에게 “그게 뭐니?”하고 말 걸기 하는 선배. 음악 하는 후배들의 장례식장에 가면 통곡하며 운다는 그가 음악생태계를 바로 잡기 위해 평생 입을 일 없던 양복을 입고 넥타이를 맸다. 후배들이 음악을 하면서도 삶을 지속해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 더 바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신대철식 사랑법이다. 신대철이라는 큰 나무가 내어준 그늘 아래 지친 후배들은 쉼을 얻고 힘을 얻어 가리라. 모든 음악에는 뮤지션들의 피땀이 들어있다. 하지만 지금의 음악 유통구조에서는 음악으로 먹고 살기 힘들다. 돈 되는 음악 속에 가려진 보석 같은 뮤지션들과 대기업의 횡포와 맞서 싸우는 신대철에게 더 깊은 관심과 지지를 보냈으면 좋겠다. 그리고 따뜻한 정의가 승리하는 날을 함께 목도하고 기뻐했으면 좋겠다. 꼭 그랬음 좋겠다!

 

 

이경희 객원기자는 소싯적 의상디자이너, 출판기획편집자, NGO 홍보팀장으로 일했다. 경남 산청 시골 출신이라 서울서 늘 흙을 그리워했다. 5년 전 양평으로 이사해 놀멍쉴멍 글도 쓰고 책도 만들며 남편과 두 딸 아이와 지지고 볶으며 잘 살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