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교 민선5기 평가②-공약이행률의 실체

상반기 공약이행률 98.4%는 눈속임
실제로는 군 자료로도 78.2% 불과
법률소비자연맹에선 60%… 평균이하
 
화장장을 짓지도 않았는데 ‘화장장 건립’ 공약이행률이 100%고, 착공도 하지 않았는데 ‘강상IC 설치’ 공약도 이행률 100%다. 양평군이 김선교 군수 공약이행에 대한 평가기준도 마련하지 않은 채 공약이행률을 주먹구구식으로 산출하고 있어 유권자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평가기준이 없다보니 논란이 되는 것은 김 군수 공약이행률의 실체다. 지난달 15일 김 군수의 예비후보 등록을 앞두고 양평군은 ‘약속 지키는 양평군 민선5기’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의 기초지자체 공약이행 평가 결과 양평군이 군 단위에서 공약이행률이 가장 우수한 5개 지자체에 속했다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양평군은 “2014년 3월말 현재 124개 공약사항 중 122건, 98.4%를 이행완료 또는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말대로라면 올해 상반기 안에 공약이행률이 98.4%가 된다는 뜻인데 이것은 사실관계의 심각한 왜곡이다. 이 공약이행률 98.4%는 124개의 공약 가운데 완료 또는 추진 중인 공약 122개의 단순한 비율(122÷124×100)에 지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에 따르면 양평군이 이행하지 못한 공약은 지난해 ‘공약이행 평가를 위한 주민배심원단’이 보류 결정을 내린 ‘송파-강상간 민자고속도로 건설’과 ‘중앙선 수도권 전철 연장’ 두 개에 불과하다.
 
하지만 양평군이 지난 3월31일을 기준으로 작성한 ‘민선5기 공약사항 추진현황’에만 따라도 이 이행률은 과장임이 드러난다. 이 현황표에 따르면 124개 공약 가운데 ‘이행완료’ 91개(73.4%), ‘추진 중’ 31개(25.0%), '중장기시행(보류)' 2개(1.6%)다. 추진 중에 있는 31개 공약 가운데 김 군수 임기 내인 상반기에 이행가능하다고 표시된 것은 6건에 불과하고 임기 후에 이행가능한 것이 25건이다. 
 
양평군 자료를 근거로 상반기까지 공약이행률을 계산(97÷124×100)하면 78.2%에 불과하다. 보도자료의 98.4%와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 이 계산대로하면 양평군은 보도자료에서 자랑한 것처럼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가 선정한 최고(SA) 등급의 지자체에도 들 수 없다.
 
문제는 양평군이 이행을 완료했다는 91개 공약 가운데도 사실은 완료가 아닌 것이 수두룩하다는 것이다. 
 
‘친환경 명품 화장장 설치’, ‘양평복지재단 설립’, ‘문화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친환경 뮤직페스티벌 개최’, ‘강상IC 설치’ 등이 공약이행률 100%(완료)로 집계돼 있지만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의 기준에 따르면 ‘폐기’ 또는 ‘일부추진’에 가깝다. 이 밖에도 완료로 볼 수 없거나 이행률이 과장된 공약이 다수 있다. 이 기관은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공약완료의 세부기준을 정해놓고 있다. 조성산업(산업단지 등)은 입법 및 재정확보 후 사업개시, 건설사업(SOC 등)은 입법 및 재정확보 후 사업개시, 시설유치사업은 입법 및 행정결정 등 완료시, 건립공약사업은 완공되었을 경우(착공은 정상추진으로 분류) 등이다. 
 
양평군의 보도자료와는 완전히 상반된 공약이행 평가도 있다. 법률소비자연맹 전국지방자치모니터단은 지난달 13일 전국 기초단체 공약이행률을 발표했다. 민선5기 단체장 당선 후 지자체가 선관위에 제출한 공약을 지자체가 공개한 자료, 언론보도 등을 수집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 평가결과에 따르면 김 군수의 공약이행률은 60.0%로 전국 221개 기초지자체 가운데 172위에 불과하다. 이 이행률은 평균 공약이행률 66.5%에도 미치지 못한다.
 
 
사실상 ‘폐기’한 공약이 이행률 100%로 ‘둔갑’
 
화장장 짓지도 않았는데 이행률 100%
이행률 높이려 억지에다 꼼수까지 동원
이행평가 기준도 없이 주먹구구식 평가
 
 
양평군이 김선교 군수 공약이행률을 높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완료되지도 않은 사업을 이행률 100%로 평가하는 등 불합리한 사례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본지가 양평군이 올해 3월31일을 기준으로 작성한 ‘민선5기 공약사항 추진현황’을 분석한 결과 양평군이 언론을 통해 홍보한 공약이행률은 상당 부분 과장된 것으로 확인됐다.
 
◇화장장도 없는데 ‘100% 이행’
대표적인 것이 ‘친환경 명품 승화장(화장장) 설치’다. 양평군은 이 공약을 100% 완료했다고 표시했지만 현재 양평에 화장장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진행률은 0%에 가깝다. 민간사업자인 (주)양평공원이 지난 2011년 9월 화장장 건립안을 양평군에 제출했다가 주민반대로 취하했다. 그 후 이천시와 화장장 공동 추진계획이 서기도 했지만 이 역시 철회됐다. 이후 어떤 진전도 없다. 하지만 양평군은 ‘용인시에 화장로가 운영돼 이용에 어려움이 없고, 영모장려금을 지원한다’는 이유들 들어 공약이행률을 100%로 잡았다.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는 화장장 설치와 같은 건립 공약의 경우 ‘완공되었을 경우’ 완료로 평가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곳의 기준에 따르면 이 공약은 ‘폐기’다. 
 
다음은 ‘양평복지재단 설립’이다. 당초 이 공약은 (가칭)양평희망복지재단 설립으로 진행됐지만 복지재단은 설립하지 않고 복지기금 4종을 내실 있게 운용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그러면서 양평군은 이 공약이행률을 100%로 표기했다. 당초 하기로 했던 복지재단이 착공조차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역시 ‘폐기’로 보는 것이 맞다.
 
‘문화별 창작스튜디오 운영’도 뻥튀기는 마찬가지다. 당초 사업목적은 ‘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정된 작업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한다’는 것이었지만 어느 순간 ‘군립미술관 건립’으로 내용이 변경됐다. 양평군립미술관에 예술가들을 위한 문화별 창작스튜디오가 없기 때문에 이 공약 또한 ‘폐기’에 가깝다. 하지만 양평군은 이 공약 역시 이행률 100%로 표시했다.
 
‘친환경 뮤직페스티벌’ 개최도 당초 계획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친환경 뮤직페스티벌 개최’가 공약이었지만 월드DJ페스티벌 개최로 바뀌었다. 소음 공해와 엄청난 양의 쓰레기 무단배출로 반발을 사는 이 행사를 ‘친환경’이라고 생각하는 군민은 없지만 양평군의 공약이행률은 100%다.
 
▲ 월드디제이페스티벌이 끝난 지난해 5월20일 양평나루께축제공원 운동장에 일회용 라면용기와 페트병들이 음식물쓰레기와 함께 나뒹굴고 있다. 양평군의 평가처럼 이 축제를 친환경 축제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
◇착공도 안했는데 ‘100% 이행’
‘강상IC 설치’ 공약도 주먹구구식 평가의 좋은 예다. 강상IC는 지난해 한국도로공사와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2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아직 예산도 확보하지 못했다. 도로등 SOC 건설사업의 경우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는 ‘재정확보 후 사업개시’ 시점을 완료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 공약은 양평군의 평가대로 이행률 100%가 아니라 ‘일부 추진’으로 표기해야 맞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휴게소 설치운영’도 양평군은 이행률을 100%로 표시했지만 현재 이 휴게소가 운영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완료가 아니라 ‘일부 추진’이 맞다.
 
‘한화콘도 인근 지역개발사업’도 이행률이 부풀려진 공약이다. 한화 복합휴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지만 지난 2월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형평가 협의가 끝났을 뿐인데 양평군은 공약이 90% 추진됐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민간의 시설유치 또는 자본유치사업의 경우 입법 및 행정결정이 완료 되고, 자본유입이 시작된 시점이 공약완료 시점이다. 이 역시 행정절차가 전혀 이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약이행률은 90%가 아니라 초기단계로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다.
 
주먹구구식 평가로 공약이행률을 높인 것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행정활동 또는 실체가 모호한 사업을 공약이행률 100%로 잡은 것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깨끗한 공직자 양성제도 시행’이다. 양평군은 ‘부정부패 척결은 물론 군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을 이 공약의 목표로 잡고 청렴실천 결의대회, 청렴계약 서약제 등을 실시하고는 공약이행률을 100%로 표시했다. 매년 공직자비리가 터져 나오는 것은 두고라도 이런 일상활동을 공약이행으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이다.
 
◇눈가리고 아옹식 평가 횡횡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의 공동체 창업 및 취업활성화’,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을 통한 복지서비스 질 향상’, ‘24시 보육시설 확대’, ‘유기농발효산업 육성’, ‘업무 상세매뉴얼 제작’, ‘전통농가마을 구축’, ‘친환경적 축산업 육성’, ‘명품한우 사육단지 조성’, ‘친환경농업 지역특화사업 추진’, ‘농축산물 10대 명품브랜드 육성’ 등 공약의 상당수가 평가기준과 근거도 없이 모두 이행률 100%다.
 
눈에 띄는 것은 ‘강하 다목적복지센터 신축’, ‘옥천 다목적 복지센터 건립’, ‘청운 다목적 복지센터 신축’, ‘강상면 다목적복지회관 신축’, ‘주민 생활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시설 확충’, ‘강상 레포츠타운 조성’, ‘강하 생활체육공원 조성’, ‘개군 레포츠공원 확장 조성’ 등 군 단위 복지센터와 체육시설 확충이 대부분 100% 진행됐다는 점이다. 반면 ‘강상아트거리 조성’, ‘주말 예술장’, ‘남한강 나루터 역사문화 복원’ 등 문화분야의 공약은 이행률 20%에 그쳤다. 양평군 행정의 주안점이 어디에 있는지 공약이행률에서도 드러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