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 청소에 배정된 민간 위탁 청소원이 턱없이 부족해 골목마다 쓰레기가 가득 쌓여 있다는 지적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다. 사진은 며칠 째 골목길에 쓰레기가 방치된 모습.


민간위탁 가로청소원 단 2명 불과

양평군이 민간에 위탁한 청소업무 가운데 가로 청소에 배정된 인력이 단 두 명에 불과해 공공근로에 참여하는 노인들이 없으면 ‘쓰레기 천국’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양평군의회 박현일 의원(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제195회 2차 정례회 환경관리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민간에 위탁한 청소업무에서 가로청소에 배정된 인원이 몇 명인가? 공공근로 노인들이 나오시지 않으면 양평 시내는 쓰레기 천국이 되는데 이것이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김동성 환경관리과장은 “민간에 위탁한 가로청소 인원이 두 명 뿐이라 골목 구석까지는 다 청소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주일에 두 세 차례 정도 공공근로 청소인원을 투입해 청결에 힘쓰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청소 용역업체가 10년 이상 바뀌지 않고 지속적으로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는 박 의원에 질문에 김 과장은 “직영에 어려움이 많고 시설관리공단이 운영되기 전까진 어쩔 수 없이 용역을 주는 만큼 ‘업체관리 평가제’를 도입해 운영하겠다”고 밝혀 지금까지 적절한 평가기준 없이 용역업체 선정이 이뤄졌음을 간접 시인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용역업체가 개인적인 건설폐기물을 몰래 매립하는 것을 적발했음에도 불구하고 구두경고로 조치한 것은 미온적인 행정대처가 아니냐”며 계약해지 또는 고발조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송요찬 의원(민주당)은 “청소업무 민간위탁 시 인원이 적어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늘어나는데 비해 급여는 같은 수준”이라며 “실제 업무량을 파악해 보면 이는 노동력 착취 수준으로 임금을 조정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과장은 “청소를 외주 처리하는 것은 비용절감이 목적인데 임금을 조정해 외주비용이 증가하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