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지방공사(이금복 사장대행·사진)가 대 군민 사과문과 함께 자구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내용이 추상적인데다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제시되지 않아 또 다시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양평지방공사는 매년 36억 원이 넘는 적자와 최근 군납업체에 132억 원의 사기를 당하는 등 창사 이래 최악의 사태를 맞고 있다.

양평지방공사는 지난 13일 양평읍 대흥리 본사 회의실에서 이금복 사장직무대행(양평군 녹색성장사업과장)과 기획관리팀 곽용일 팀장을 비롯한 팀장 6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 군민 사과문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사의 경영악화 및 군납사기 사태에 대한 사과와 함께 미회수 채권의 조속한 회수, 자체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사업검토를 통한 구조조정, 예산절감을 통한 차입금 상환, 성과급 반납 등의 자구 대책도 함께 내놨다.

이와 함께 131억 원에 달하는 부채에 대해서도 오는 2017년까지 연도별 차입금을 상환하는 등 채권 관리를 위한 규정을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이금복 사장직무대행은 “지방공사 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어떠한 발표도 없었기에 변명이 아닌 사태 정상화를 위해 온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 양평지방공사 이금복 사장직무대행(오른쪽 앉은 이)이 기자회견에 참석한 가운데 각 부서 팀장들이 대 군민 사과와 함께 자구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공사 측이 사과문에서 발표한 자구대책이 추상적일 뿐만 아니라 명확한 근거도 없어 실현 가능한 방안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2017년까지 131억 원의 부채상환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 직무대행은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들을 발굴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라는 답변을 내놓았을 뿐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하지 못했다.

또한, 사업검토를 통한 구조조정, 예산절감 등은 지방공사가 이전에도 해마다 적자 방지 대책으로 거론한 내용을 되풀이한 것에 불과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 양평지방공사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서도 이 직무대행은 “적자 발생에 대한 질책성 징계 등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혀 공사 직원들에 대한 양평군의 감싸기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자회견을 접한 양평읍의 한 주민은 “지방공사 직원들이 왜 갑자기 나서서 이런 기자회견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실제로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들은 뒤에 숨어서 사태가 진정되기를 바라는 모습에서 헛웃음만 나온다”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김선교 군수는 14일 열리는 제205회 양평군 임시의회에 출석래 양평지방공사 사태에 대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