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자본금 188억원 투자…지급보증액만 111억원

2008년 7월 양평지방공사 설립 이후 지금까지 양평군이 공사에 자본금으로 투자한 금액이 무려 188억6000만원이나 되고, 이밖에 운영자금 명목 등으로 111억4700만원이 넘는 지급보증을 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지방공사에 지금 남은 것은 ‘빚’과 ‘상처’뿐이다.

▲ 양평지방공사 직원들이 학교급식용 식자재인 감자를 손질하고 있다.
양평군이 지난 5년간 지방공사에 투자한 자본금과 지급보증액 합계 300억원은 올해 양평군 예산(3527억원)의 8.5%에 이르는 금액이며, 친환경농업과 전체예산인 252억원보다도 48억원이나 많은 금액이다.
 
양평지방공사의 ‘전신’인 영농조합법인 ‘물맑은 양평유통사업단’이 지방공사에 떠 넘긴 49억3500만원을 제하고 지난해 현물출자(토지)한 69억2000만원을 빼더라도 181억원 가까운 돈이 5년 만에 사라져버렸다. 매년 평균 60억원도 안되는 지역농산물을 팔아 36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것이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양평군은 지방공사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다 급기야는 올해 10월 ㅈ군납업체로부터 132억원의 대형사기를 당했으며, 충북 옥천군 영동축협과도 47억원의 대금미지급 관련 소송에 휘말렸다.
 
양평군은 해당 유통업자들을 사기혐의로 고소한 데 이어 지난 10월 16일 지방공사 정욱 사장도 배임 및 사기혐의로 고소하는 한편, 과장급 인사를 포함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ㅈ업체의 미회수채권에 대한 담보물을 현금화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양평군과 지방공사 측은 “모든 자료가 검찰 수사 중에 있기 때문에 조사를 마칠 때까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어떠한 자료도 공개할 수 없다”며 “법원의 결과가 나오면 사태에 대한 책임과 잘잘못이 가려질 테니 그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양평지방공사 사장대행 이금복(녹색성장사업과) 과장은 “지금은 (지방공사와 관련한) 어떠한 것도 확인해 줄 게 없다”며 지방공사의 정상화 방안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다.
기획감사실 한명현 실장도 “현재로써는 미회수채권을 현금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검찰조사가 끝나봐야 지방공사에 대한 해법을 강구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입장이다.
 
이들 두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결국 지방공사 사태에 대한 책임은 검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되는 것이고, 지방공사의 체질 개선은 관련자들의 몫이라는 의미로 들린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아무런 사과도 표명하지 않고 있는 양평군과 양평군의회에 대해 연일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며 사건의 진실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 김 아무(50·양평읍)씨는 “주민들의 혈세로 만든 회사가 매년 적자로 허덕인 것도 모자라 179억원을 사기 당했는데 그 회사를 책임지는 양평군은 왜 이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느냐”며 “정녕 군민을 주인으로 생각한다면 이럴 수는 없다. 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절대 좌시할 수 없는 사건”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11월 중순쯤이면 검찰 수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어 사건의 윤곽이 드러날 예정이다. 검찰 발표 후 지금처럼 쉬쉬하고 있는 양평군이 어떤 자세를 취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