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모 방식 추진… 인센티브 제공 등

양평군은 지난 20일 장례문화의 변화로 화장률이 증가함에 따라 군민 화장수요 충족을 위한 공설화장시설을 건립코자 ‘양평군 공설화장시설 건립 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건립 방안에 따르면 양평군 공설화장시설은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지역공모사업으로 추진한다. 관련 조례제정, 추진위원회 구성, 후보지 주민공모에 따른 인센티브 방안 검토, 타당성 용역 등을 통해 건립부지를 최종 결정하는 절차로 진행한다.

장사시설 건립의 최대 쟁점이 될 부지선정 과정과 관련해 군은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의가 우선돼야 할 것이며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등 주민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적합한 부지를 선정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모지역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규모 등은 인근 지자체 사례, 주민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예정으로, 인근 지자체의 조례 등을 검토해 조례제정 및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르면 8~9월 공모를 진행한다.

군은 주민들의 화장수요 충족을 위해 지난해 새롭게 문을 연 인근 시군의 광역화장시설을 동등한 자격으로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으나, 해당지역 주민들의 화장시설 이용 수요가 많아 원만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군 자체적으로 공설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으로 기본방침을 정했다.

사업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군은 공모사업 신청지역이 없을 경우 인근 지자체와 함께 광역화장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 중이다.

군관계자는 “거리가 있는 타 시군보다는 군내에 설치해 모든 군민이 1시간 이내에 이용 가능하도록 자체건립을 추진한다”며 “군내에 신청지역이 없을 경우 이천과의 MOU나 인근의 지자체와 광역화장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설화장장설치반대위원회에서 요구했던 갈월사 화장장 설치 관련 민관TF(태스크포스) 구성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찬성과 반대측 모두 양평군민이다. 반대하는 분들만 포함하는 기구를 구성하는 것은 한쪽의 입장만을 대변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 TF 구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