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경 합동 코로나19 긴급 대책회의

양평군 통합방위협의회 대책회의

코로나19(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대한 기피 현상이 날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13일 기준 양평군내 코로나19 확진·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평군은 지난 6일 코로나19의 전파 차단을 위해 양평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하고 민·관·군·경이 함께 선제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협의회에는 정동균 군수, 지역 내 부대 지휘관과 양평경찰서, 양평소방서, 양평교육지원청, 유관기관 및 단체 협의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 발생상황 및 지역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시작으로 분야별 대응 상황을 논의했다. 또,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예방조치를 공유하고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하자는데 뜻을 함께 했다.

군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질병관리본부 대응 매뉴얼에 따라 중국을 경유한 유증상자에 대한 사례분류 등 사전 감염병 차단과 신속한 초동 대응을 실시할 계획이다.

군에 따르면 13일 기준 양평군내 자가 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은 없는 상태다.

상하이여행 후 지난달 28일 입국한 여성 A씨와 광저우에서 마카오를 거쳐 지난달 30일 귀국한 여성 B씨가 입국심사에서 인후통 및 발열증세를 보여 능동 감시 및 자가 격리를 실시했으나 추가 증세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B씨의 경우 불안함을 호소해 지난 3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여부 검사를 진행했고 음성판정을 받았다.

또, 한양대병원에서 근무해 17번째 확진자와 접촉했던 남성 C씨도 증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지난 10일 자가 격리가 해제됐고, 이집트 방문 후 베이징 공항을 거쳐 지난달 27일 귀국한 남성 D씨도 지난 12일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음성판정을 받았다. 중국 우한에서 전세기로 입국한 양평주민(주민등록상 주소지) 2명도 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소 관계자는 “주민들이 여행 후 자진신고하거나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묻는 등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협조해 주고 있다. 특히 마을의 이장을 통한 문의나 연락망이 잘 갖춰져 있는 상황”이라며 “어린이집 등에서 추가 방역요청이 들어오거나 손세정제 지급요청이 오면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정식명칭을 ‘코로나19’로 확정 발표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코로나의 정식 명칭을 'COVID-19'로 결정한 데 따른 조처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