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채 석 달도 남지 않았다. 공수처 설치, 검찰 개혁, 선거법 개정,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마지막까지 격돌하던 20대 국회가 사실상 마무리 되고 정치권은 총선 승리를 위해 다시 헤쳐 모이고 있다. 가까운 사람들과는 피해야 하는 대화의 1순위가 ‘정치’라고 하지만 이번 설도 정치, 정치인 이야기가 빠지기는 힘들 것 같다.

20대 국회, 국민들에게 어떻게 기억될까?

어린이보호구역 안에서 교통사고로 자식을 잃은 김민식 군의 부모가 일명 ‘민식이법’ 통과를 호소하며 국회의원들 앞에서 무릎까지 꿇게 한 국회, 사립유치원 비리가 터져 나오면서 발의된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이 통과되기까지 1년 3개월이 넘게 걸린 국회. 이런 모습을 바라본 대다수 국민들은 대의정치가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지, 국회의원이 과연 필요한지 깊은 회의감이 들었을 것이다.

물론 이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선거 때마다 정치개혁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제대로 된 사람을 뽑기 위해서는 인물이 먼저다 공약이 중요하다 갑론을박이 이어지지만 또 속고 다시 한탄하는 일이 계속된다. 정치인들이 새로 도입된 준연동형제로 의석수를 계산하며 기득권을 내려놓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유권자가 좀 더 현명해져 정치개혁을 촉구하는 수밖에 없다.

현재까지 여주양평지역 선거구에 후보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는 12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에 이어 우리공화당, 국가혁명배당금당까지 예비후보등록을 마쳤다. 자유한국당 김선교 후보, 정병국 현역의원은 양평에서 군수와 국회의원으로 10년 넘게 활동해온 터라 유권자들 나름의 인물 평가가 확고하다.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주민들을 만나면서 접촉면을 늘려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정당지지도가 인물인지도를 앞서는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현명한 유권자, 정당공약을 꼼꼼히 살펴보자.

지난 15일부터 각 정당들이 4‧15 총선 공약을 하나씩 발표하고 있다. 순차적으로 발표되는 총선공약에는 각 정당의 정치철학과 경제정책은 물론 교육, 복지 등의 정책들이 총망라될 것이다.

그런데 주민들에게 어떤 선거공약에 관심 있느냐고 물으면 지역문제 해결이나 이익, 개발과 관련된 것이 의외로 많다. 자자체의 군수가 해야 하는 일과 입법활동을 하고 국정을 견제하는 국회의원이 해야 하는 일을 혼동하거나 오해하기 때문이다. 지역일꾼이 아니라 나라의 일꾼을 뽑는 일임을 생각할 때 소속 정당의 공약을 눈여겨보자. 사실 확인이 안 된 가짜뉴스나 ‘카더라통신’에 현혹되지 말고 나의 이익과 생각을 대변할 수 있는 정책들인지, 실현가능성은 있는지 따져보자.

현명한 유권자, 후보자의 됨됨이를 꼼꼼히 살펴보자.

후보자의 자질을 평가하는데 당대표나 유력 정치인과의 친분관계가 판단 기준일 수는 없다. 오히려 당 정책과 지역주민의 의견이 상충될 때 자신을 뽑아준 지역 유권자의 의견을 대의할 수 있는 소신 있는 인물인지 살펴볼 일이다.

국회의원 선거는 전국적인 관심사다. 지자체 선거라면 후보자의 공약부터 인물검증까지 총체적인 보도를 하는 게 지역신문의 역할이지만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근거리, 돋보기 시점으로 후보자의 인물검증에 좀 더 치중해야 한다.

본지는 여주시의 세종신문, 여주신문과 협력해 21대 총선보도를 시작했다. 4월15일 투표장에 들어서는 유권자들이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질 높은 보도를 다짐해본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