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양평축협 보궐선거 실시하지만… 일정 오리무중

윤철수 조합장 선거무효판결 받고 자진 사임
“보궐선거 출마해 재신임받겠다” 의지 밝혀

정작 조합 이사 과반 직무정지로
선거일 정할 이사회 구성도 못해
초유의 사태에 내홍·후폭풍 우려

 

양평축협이 윤철수 조합장의 조합장선거 무효판결 이후 지난달 23일 자진 사임에 따른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됐지만 선거 일정조차 잡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양평축협 정관에 따르면 임원의 재선거 및 보궐선거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해야 하고, 선거일을 이사회가 정하도록 했다. 그러나 9일 현재 윤 조합장이 사임한 지 17일이 지나도록 선거일정이 나오지 않고 있다. 선거일을 의결할 이사 대부분이 현재 직무정지 상태에 놓인 탓이다. 이 때문에 조합장 선거사무를 위탁 관리하는 양평군선관위는 물론 보궐선거 입후보 예정자들이 초유의 사태에 혼란을 겪고 있다. 선관위는 지난 3일 선거사무일정을 정하지 못한 채 보궐선거 입후보 안내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축협 이사들이 직무정지에 놓인 까닭은 지난해 11월 무자격조합원 정리 미이행 및 이사회 부당 의결에 대한 농협중앙회의 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당시 윤 조합장은 직무정지 3개월, 나머지 이사 9명 중 7명은 각각 1개월씩 직무정지 징계 요구를 받았다.

양평축협은 일요일인 지난달 22일 대의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개최했고, 윤 조합장은 이 자리에서 자진 사임 의사를 밝힌 뒤 이튿날인 23일 사임서를 제출했고, 이사 7명도 이날부터 한 달간 직무정지에 들어갔다. 윤 조합장이 사임한 지 30일이 되는 오는 22일까지 보궐선거를 해야 함에도 이사회를 구성할 수 없어 선거일정을 못 잡는 모순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양평읍 중앙로에 위치한 양평축협 본점.

여기에다 임시이사회 구성도 난항을 겪고 있다. 장기두 양평축협 조합장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수원지법 여주지원 민사비송합의부에 직무 정지된 이사들을 대신할 임시이사 선임을 신청했지만 보름이 지나도록 판결이 나오지 않고 있다. 결국 현재로선 오는 22일까지 보궐선거를 실시할 가능성이 희박한 가운데, 직무정지 1개월의 징계가 끝나는 이사들이 복귀한 이후 이사회를 구성해 선거일을 정하는 수순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앞서 여주지원 제1민사부(재판장 김승곤 부장판사)는 지난달 11일 “양평축협 조합원 중 휴업자 1066명이 투표에 참여한 것은 농업협동조합법 시행령에 위반돼 당선인 결정은 무효”라고 판결했다.

한편 윤 조합장은 지난해 공공단체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위탁선거법) 위반(사위등재죄) 혐의로 기소돼 오는 14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1월1일 여주지원 형사1단독(우인성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벌금 500만원을 구형했다. 위탁선거법을 위반해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으면 당선 무효가 된다.

용은성 선임기자  yes@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은성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투표잘하자 2020-01-15 10:45:32

    축산지킴이님의 시의적절한 지적과 따끔한 말씀에 적극 공감합니다.
    누가 보면 양평축협에는 무식한 꼰대들만 있는 것처럼 오해를 살지도 모르는데 바른 생각과 의견을 가진 사람도 있다는걸 대변해 주시니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   삭제

    • 축산지킴이 2020-01-12 15:50:08

      감사,이사,대의원들은 혹여라도 따져 보았는가?
      지난 10년 윤전 조합장 재직시절 축협 경영이 어땠는지를?
      조합 살림은 팍팍하고, 물가는 펑펑 오를때 자신과 상임이사 급여는 팍팍 올리고, 어떤 기준인지 본인은 사업을 잘했다고만 얘길하는....
      지원 사업이란 명목으로 없는 살림에 조합원 버스 관광은 꼬박꼬박 가는것맛 보더래도 왜 축협이 그리 힘들지 알 수 있지 않는가?
      부디 올바른 경영인이 사업다운 사업좀하고 재당선만을 목적으로 하는 선심성 사업좀 없애길!
      축산업이 당면한 축분문제,조합원 고금리 대출문제들 팍팍해결해 주시길   삭제

      • 축산지킴이 2020-01-12 15:43:13

        윤 전조합장은 어찌 양평축산농협의 살림이 넉넉치도 못한데 일요일에 임시 총회를 열수 있는지 도저히 납득이 가질 않네요ㅡㅡ
        직원들 급여도 제대로 올려주지도 못하고 있는걸로 아는데 생각이 없어도 그렇지 일요일에 임시총회라!
        게다가 재신임을 받겠다는데 그럴리 만무하지만 재당선 되었다 벌금100만원 이상이 나와 또 당선무효가 되면 또 선거비용을 들여야되니 축협 살림 거절 내자는 심보인건가요?
        재직 시절 업적이 뭐가 그리 있길래 조합장을 또 한다고 하는건지? 퍼주기 말고 사업다운 사업을 해야 할거 아니오   삭제

        • 조합원 2020-01-11 07:09:37

          사퇴했으면 끝이지
          조합원을 뭘로 보고 욕심이 끝이 없어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