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맞아 1년간 열심히 활동한 청소년들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발표회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1일 양평군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성장 공유회 ‘꿈이 있다, 꿈을잇다’를 개최했고, 14일 양평교육지원청의 2019 양평 경기꿈의학교 성장발표회 ‘꿈의 축제’, 18일에는 별빛누리·청포도시의 성과보고회가 열렸다.

 

◇ 꿈드림 성장 공유회 ‘꿈이 있다, 꿈을 잇다’

꿈드림 참여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양평군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하 꿈드림)은 지난 11일 평생학습센터 4층에서 2019년 양평군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성장 공유회 ‘꿈이 있다, 꿈을 잇다’를 개최했다.

학교 밖 청소년 및 학부모, 멘토, 프로그램 운영강사, 대안교육기관 및 유관기관 관계자 16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사전공연, 작품전시, 재능기부, 표창 및 자격증 수여, 학교밖청소년 수기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재능과 끼가 마음껏 발산된 댄스, 힙합, 밴드 공연이 펼쳐졌고,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한 캐릭터로 제작된 연하장, 서예·공예 작품과 활동사진 등이 전시됐다.

참여수기를 발표한 오은혜(16)양은 “지난 1년 동안 꿈드림 활동을 통해 학교에 있었으면 결코 경험할 수 없었을 다양한 경험과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며 “나 자신에 대해서도 좀 더 많이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정동균 군수는 “전시와 공연에서 학교밖 청소년들이 숨은 재능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며 “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때인 만큼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장과 함께 걸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평군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밖 청소년들의 교육·자립·복지·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 775-1317

 

◇ 꿈의학교 성장발표회 ‘꿈의 축제’

VR체험을 하고 있는 학생들

양평교육지원청(교육장 전윤경)은 지난 14일 옥천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2019년 양평지역 경기꿈의학교 활동을 총 결산하는 성장발표회 ‘꿈의축제’를 개최했다.

경기꿈의학교 활동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간의 성과를 마을과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는 경기꿈의학교 참여 학생 및 학부모, 참여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꿈의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기획‧운영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으로, 양평교육지원청은 올해 30개의 꿈의학교를 운영했다.

21개 꿈의학교가 참여한 이번 성장발표회는 ▲퓨전 오케스트라, 스포츠 스태킹 퍼포먼스, 밴드 및 랩 공연 ▲꿈의학교별 다양한 체험 및 전시 부스 ▲발표 및 영상물 상영 등 3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전윤경 교육장은 “경기꿈의학교 활동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꿈 실현을 위해 마을과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 별빛누리·청포도시 성과보고회

식전공연으로 청소년들이 사무놀이 공연을 펼쳤다.

청소년문화공간 별빛누리와 양평교육지원네트워크 청포도시는 지난 18일 YP아트홀에서 별빛누리·청포도시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정동균 군수, 이정우 의장, 전윤경 교육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청소년 등 18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식전공연(사물놀이), 내빈소개, 축사, 군수·의장 표창, 활동 영상 시청, 2019 실적보고, 소감 발표, 식후공연(뮤지컬 갈라쇼) 순으로 진행됐다.

별빛누리와 청포도시는 올해 ▲그린그린페스티벌을 통한 환경 인식 개선 캠페인 ▲웹드라마제작팀의 ‘강원도29초영화제’·‘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 수상 ▲YP1318STAR 축제 ▲청소년이 직접 기획·진행하는 청소년 밥차 ▲12개 읍면 청소년 공간지기위원회 구성 ▲지역 버스킹 활동 ▲‘G-Wave’ 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내년에는 공간지기위원회의 활동 활성화를 통해 각 면 단위에 청소년 공간을 확대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청개구리는 사랑스러워’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또, 청소년들의 건강한 삶과 정서지원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교육지원을 통해 각 면 단위의 청소년 활동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은숙 ㈔빈야드포칠드런 사무국장은 “내년에는 올해 시작한 사업들이 더 결실을 맺고, 내실이 있는 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