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은 현재 다양한 연구용역을 학교나 연구기관에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관광과 관련한 것만 해도 ‘양평군 지역축제 분석 및 평가연구’, ‘양평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양평군 관광종합 발전계획 수립 용역’ 등이 중간보고서나 결과보고서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문화도시 예술중심형 부문 공모를 추진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현재 추진 중이다.

용역을 추진하는 부서는 관광과와 문화체육과이다. 이들 용역들은 추진과제의 내용이나 사업시기가 비슷하거나 중복될 뿐 아니라 상충되는 부분도 있다. 용역순서가 뒤바뀐 것도 눈에 보인다. 상식대로라면 ‘양평군 관광종합 발전계획 수립용역’이 먼저 나오고, 이를 토대로 양평을 어떤 콘셉트의 문화도시로 만들어갈 것인지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그런 연후에 수행단위인 문화재단 설립이 추진되고, 양평군 지역축제의 발전방향 또한 잡아 나가는 게 순서다.

일이 이렇게 꼬인 원인으로 전직 군수, 부서장들의 무능력과 나태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양평은 각종 규제로 인해 관광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입만 열면 강조해온 정치인들 또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민선7기 들어서야 처음으로 양평군 관광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니 정치인의 말과 행동은 달라도 한참 다른 모양이다. 늦었지만 용역을 통해 제대로 된 결과를 도출하고, 그 결과가 실행으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꼭 살펴야할 점을 짚어본다.

우선, 실효성 있는 용역결과가 도출돼야 한다.

지난 7일 열린 ‘양평군 지역축제 분석 및 평가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는 실망스러웠다. 몇 년간 양평군 관광과 관련한 자문을 해온 가천대학교 이인재 교수가 연구용역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군은 지역축제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용역을 발주했다. 각 지역의 여건이 다르고,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상이한 만큼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린 특성화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축제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과업이다.

그런데 여건이 다른 면별 축제의 평가 틀이 동일하고, 곳곳에서 외부전문가와 군축제추진위원들의 평가 차이가 나타났다. 산수유축제를 예로 들면 겉보기에 그럴 듯해 보이는 프로그램과 실속 있는 프로그램을 제대로 가려내지 못 했다.

또, 이 교수는 “지역과 함께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축제가 되어야만 축제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축제가 지속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지만 평가 틀은 관광객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용역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는 주민이나 사업자, 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설문이나 간담회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해내기 힘들다. 그런데 가장 왜곡되기 쉬운 게 바로 이 지점이다. 담당공무원들이 편의를 위해 군의 단골여론층(듣기 좋은 말만 하는 사람 혹은 대표성 없는 관계자)으로 대상자를 한정하면 이런 왜곡이 일어난다. 양평관광의 비전이 제대로 수립되기 위해 지금 중요한 것은 의제에 대한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이다.

또, 관광과와 문화체육과 두 곳에서 용역이 진행되는 만큼 해당 부서 간 소통과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사람 혹은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양평군 관광종합 발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가 오는 27일 용문면사무소에서 주민 대상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번 보고회는 용역수행에 따른 요식 행위가 아니라 제대로 된 ‘양평관광 공론화’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