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양평공사
“적폐청산·민관협의체 구성으로 공사문제 해법 찾자”공사노조·시민단체·정당 등 입장문 발표
공사노조 “민노총 변호사 등과 책임자 법적 책임 물을 것”

양평군의 양평공사 조직개편(안)이 발표된 뒤 양평사회 각계·각층에서 입장문을 발표하며 공사문제가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먼저, 내년 총선 출사표를 던진 최재관(더불어민주당) 양평자치와협동 공동대표는 8일 기고글을 통해 “양평공사의 새 출발을 위해서는 부정으로 얼룩진 더러운 물을 버리고 새로운 물로 채워야 한다. 양평공사가 새로워지기 위해서는 철저히 과거와 단절하고 새로운 미래에 대한 비전이 필요하다”면서 “양평공사의 해체를 통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을 사람들은 친환경 농업인들이다. 친환경 농업의 새로운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안으로 ‘양평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제안했다.

최 대표가 제안한 ‘양평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문재인 정부의 농업정책 중 하나로, 지자체 단위 푸드플랜 수립을 통해 지역 로컬푸드와 학교급식, 공공급식을 통합 관리하는 센터이다. 최 대표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농식품부 지원대상이 되기에 새로운 비전을 세울 수 있고,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운영위를 두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투명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나 부실이 은폐되는 것을 구조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평공사노조가 지난 13일 긴급 총회를 열고 양평공사 적폐 책임자들의 법적 책임을 묻기로 결의했다.

양평공사노조는 지난 6일 양평군과 간담회 후 13일 긴급총회를 열고 조합원들의 뜻을 하나로 모았다. 이날 총회에서 조합원들은 공사의 실제 부실경영 상태를 듣고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조합원은 “직원인 우리들도 공사가 이 정도까지 문제가 심각한 줄 몰랐다. 공사를 이 상황까지 만든 관련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최영보 노조지부장은 “책임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증빙자료가 있고, 조만간 민주노총 변호사, 노무사와 법률계약을 맺고 책임자 고소·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사노조가 공사 적폐청산 책임자에게 직접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천명한 것이라 향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을 모은다.

공사노조는 총회에 앞서 지난 8일 성명서를 통해 “양평공사의 현재 부채와 부실경영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알고 있는 양평군은 책임자 및 관련자의 언급은 일절 없는 상태로 양평공사의 부채만 부각시키기에 급급했다”며 “직원들의 잘못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비리로 만들어진 230억의 부채를 양평공사의 해체로 모든 것을 덮으려 하지만 말고 책임자를 명백히 밝혀 양평군민들에게 알리고 양평공사의 노동자들에게 분담되고 있는 고통을 즉각 멈춰라”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양평여주 지역위원회와 양평경실련도 지난 7~8일 각각 논평과 입장을 발표해 “양평공사 적폐 책임자를 먼저 밝히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공사개혁은 군민공론화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올바른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황영철 기자  hpd@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영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지역주민 2019-11-28 16:51:22

    양평공사가 친환경농업부문을민간업자한데 위탁 한다면 그직원들은 어떻겠 되는것일까. 열심이 일한분들입니다.농협이한다면 그직원들을 그대로고용하면좋지요.저는 농축산물판매에서는적자가나지않았다고생각합니다. 사기사건그것때문일것입니다.   삭제

    • 조직 2019-11-23 20:33:23

      힌달에 한번 쇼하시나!

      적재적소 인력이 없는 조직구조
      직원,장급,노조부터 인맥으로 이여온
      줄줄이 사탕으로 이여온 시간
      누굴 원망하리오 서로서로 죽고 못사니

      해체가 답   삭제

      • 선대응 2019-11-21 07:29:23

        누가누구를 법적책임이라?
        여기까지 오도록 방치해놓고
        기사뜨니 대응이라
        소잃고 왜양간 고치면
        돈만 더드는 현대가 아닌가요
        각단체들은 터지기전에
        솔선수범좀 부탁드려요
        (그나물에 그밥소리 않나오도록)   삭제

        • 거울 2019-11-19 19:16:25

          공사 전현직 감투쓴 사람들아
          거울은 보나?
          하늘은 보나?
          애들은 마주보나?

          끼리끼리 마주보지 말고!   삭제

          • 짝패 2019-11-16 23:09:59

            법적 처벌받지 못하더라도 책임자 규명해서 실명 공개해주세요
            그래야 다시는 군청 관리주체들이 나쁜짓 못합니다!   삭제

            • 과연 2019-11-16 20:39:58

              노조회칙변경해서
              오래오래 가겟네

              적폐청산 누가누굴 청산해!   삭제

              • 전문경영주민 2019-11-16 17:45:52

                양평공사도 전 법무부장관 처럼 내로남불 행태인가?
                전 정권에서의 잘 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현재 상태 파악이 우선일테고 공사노조 또한 전 담당자 처벌을 묻기 이전에 자신들 스스로도 공사의 직원이라는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책임은 군수,또는 특정인에 있는것이 아니다. 양평공사 스스로에게 있는 것이다.노조라는 명분으로 나중에는 군민에게 책임을 전가할 것인가? 양평군민이 더 이상 호구가 안되길 바란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