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생활불편앱」을 아시나요 ?

A.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사항이 발생했을 때, 어디에다 해결을 요청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낀 적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생활불편앱은 이러한 생활 속 불편을 행정기관에 손쉽게 신고해 해당지역 행정청에서 불편사항을 해결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해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정부에서 개발한 ‘앱’이다.

‘생활불편앱’은 휴대폰에서 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법을 설명하자면, ‘쓰레기 불법투기행위자’ 신고를 ‘생활불편앱’으로 할 경우

첫째, 다운받은 앱을 실행하면 홈화면 죄측상단에 ‘메뉴’버튼이 뜬다. 둘째, 홈화면 상단의 ‘신고’를 선택하면, 상단에 11가지의 신고유형 메뉴 중 ‘쓰레기방치및투기’를 선택한다(신고유형은 1)불법주차 2)불법광고물 3)쓰레기방치및투기 4)도로시설물파손 5)가로등신호등고장 6)환경오염행위 7)자전거불편 8) 도로건물지정번호판훼손 9) 청소년유해업소 10)에너지과소비 11)기타불편 등이다).

셋째, 첨부파일에는 신고내용을 알 수 있는 관련사진을 반드시 올려야 한다(쓰레기불법투기 장면과 투기차량번호가 식별되도록 촬영된 사진과 불법투기된 쓰레기 사진을 첨부). 넷째, 신고(불편)사항이 발생한 위치정보를 입력한다. 다섯째, 신고내용을 6하 원칙에 맞게 작성해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행정기관에 접수된다.

민원접수여부 확인방법은 홈화면 좌측상단 메뉴 버튼란의 ‘나의민원’ 메뉴를 누르면 신고한 민원목록이 뜨며, 민원목록을 클릭하면 ‘접수’, ‘처리중’, ‘처리완료’ 등 처리상태가 뜬다.

접수된 민원사항에 대해 해당 행정기관은 7일 이내 처리 후 결과를 통지하도록 되어 있으며, 답변내용을 확인한 후 행정기관의 답변사항에 대한 만족도 평가도 할 수 있다.

 

- 이 코너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과정에서 궁금증을 가져 볼만한 쓰레기 관련 정보와 헷갈리는 분리‧배출 상식 등을 알리고,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로써 기획됐습니다. 홍윤탁 양평군청 환경과 자원순환팀장이 진행합니다. 궁금한 점은 이메일(yt21@korea.kr)로 문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