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교육지원청(교육장 전윤경)은 지난 21~22일 양평교육지원청 1회의실에서 군내 학교(원)장들과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학교 공간 혁신’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학교공간이해 ▲학교공간혁신과 학교민주주의 ▲공간혁신과 민주적 리더십 ▲학생 중심 학교 공간 혁신 설계의 실제 ▲학교중심 공간혁신 운영학교 현장탐방을 주제로 강의, 분임별 토의·토론활동, 현장탐방 형식으로 진행됐다.

조진일 KEDI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은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시대변화에 따른 학교와 학교공간의 의미변화, 학생의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공간 조성의 필요성 등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서민우 EUS+ ARCHITECTS 공동대표는 사용자(학생, 교사 등) 참여 설계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했던 건축가의 입장에서 경험 중심의 강의를 통해 학생중심 ‘학교 공간혁신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현장 탐방은 학생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을 실천한 남한산초(교장 김우석)와 장곡중(교장 박석균)을 방문해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한 사례와 학교장의 학교 경영 사례를 직접 보고 듣는 시간을 가졌다.

전윤경 교육장은 “연수를 통해 학교가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장(場)으로서 ‘학습을 하는 공간’에서 ‘공간으로부터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으로 변화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