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필 양평군 공무원노조 위원장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눈앞의 고충을 처리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일인데, 공무원 노조법을 올바르게 만드는 일 역시 돈 몇 푼 더 받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일인데, 그런 일들이 공무원을 비롯한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건설하는 데 훨씬 중요한 일인데, 그렇게 이해하지 못하도록 제도권 교육과 언론을 통해 ‘국민’을 길들여 온 세월이 무려 100년이니 극복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사회운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는 대학교수조차 TV에 나와서 “연봉 8000만원을 받는 방송사 직원들이 왜 노조 활동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어요”라고 아무런 부끄러움도 없이 외치는 세상이니 공무원들이 노동조합을 사회 정의 실현의 훌륭한 도구라고 인식하는 것이 쉬울 리가 없다.

-그래도 노동이 희망이다 / 하종강-

 

역사를 바로 세우고, 사회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 노동자의 역할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유럽 선진국은 교장 노조, 고위직 공무원들도 노동조합 가입이 허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공무원을 노동자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부 공무원들조차도 자신이 노동자라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공무원은 노동자라는 사실입니다. 노동의 대가(代價)로 월급을 받고 생활하는 정신적·육체적 노동자가 분명합니다. 그 노동의 대가(代價)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비 주체가 되는 것이 양평군 공무원 노동자이며, 또한 국가적 위기로 인식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방역을 위해 24시간 악전고투를 벌이고 있는 것이 공무원노동자의 현실이며 역할입니다. 공무원들은 국가적 위기, 비상사태(태풍, 각종재해 등)에는 자신의 삶을 내려놓고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신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묵묵히 수고하는 것이 바로 공무원입니다.

하위직 공무원의 수고와 노력은 많은 국민들의 격려와 위로로 버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노력과 수고를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스스로 권리와 책임, 의무를 위해서도 스스로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양평군청공무원노동조합은 노조활동을 통해서 많은 개선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공무원노조와 연대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대”만이 현대 문명사회의 위기를 극복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는 인식이 세계적 추세라고 합니다. 그동안 양평군공무원노동조합은 우리만을 위한 노동조합이었습니다. 공무원의 권익증진을 위해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고 투쟁적으로 살아왔는데, 우리는 방관자로 살아왔던 것이죠. 더 이상 무임승차로 노조활동을 하는 것은 우리를 위해 수고하고 희생한 사람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연대해서 힘을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힘을 보태야 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가입을 통해서 우리의 부족했던 활동을 더욱 열심히 하고자 합니다.

공무원노조가 만들어지면서 부정과 부패가 단절되었고, 감시하는 큰 역할을 했습니다. 아직도 청렴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괴리가 있지만, 대다수 하위직 공무원들은 그 어떤 조직보다 청렴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공무원노조의 역할이 중요했습니다. 앞으로도 공무원노조는 부정과 부패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공무원과 국민 사이를 갈라놓으려 하고, 공무원을 공공의 적(?)으로 대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무원 또한 국민의 한 사람입니다. 공무원이 국민 위에 군림해서도 안 되지만 국민들은 공무원을 국민의 한 사람으로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때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집니다. 양평군청공무원노동조합은 이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국공무원노조와 연대를 통해서 그동안 부족했던 활동을 더욱 더 가열 차게 행동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국민만 바라보며 나아가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공무원과 국민은 하나입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양평군청공무원노동조합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