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관련 기관‧단체들, ‘옥상옥’ 우려

양평군은 ‘양평문화재단(가칭)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지난달 26일 양평군립미술관 3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관 주도로 재단을 만들어 측근 인사로 채우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부터 충분한 여론수렴 후 실행해도 늦지 않다는 신중론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는 상황에서 열린 첫 공개설명회였던 만큼 논란이 예상됐지만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됐다.

양평군은 지난 3월 양평문화재단 설립 검토를 거쳐 5월 양평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현재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와 2차 협의를 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는 문화재단 설립과 관련한 그간의 과정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주민설명회로 개최됐지만 참여자들은 예술관련 기관‧단체 관계자들이 대부분이었다. 허인숙 한국예총 양평지회장(이하 양평예총), 최영식 양평문화원 원장, 류민자 양평군립미술관 관장과 각 기관‧단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박동순 문화예술팀장은 양평문화재단 설립 취지, 사업범위, 문화예술 관련 예산 증액의 필요성 등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박 팀장은 문화재단 설립의 필요성으로 순환보직인 공무원의 한계를 들었다.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예술사업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었지만 공무원의 특성상 이런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힘들고, 그 결과 양평군의 문화예술 예산과 사업은 10년 전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기획경영, 문화예술사업, 시설운영 3개 팀으로 운영될 양평문화재단의 사업 범위는 단기적으로는 양평예총이 진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문화활동’, 평생학습센터의 문화예술 관련 방과후수업, 양평군립미술관‧양평군민회관 시설관리 등이 될 예정이다.

또, 박 팀장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양평문화예술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도시 양평의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문화도시’ 예술중심형 부문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6일 양평군립미술관에서 ‘양평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박동순 팀장이 용역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박 팀장의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총 5명이 질문했는데 양평예총‧양평문화원‧양평군립미술관과 재단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뤘다. 양평문화재단이 이들 기관‧단체의 상급기관이 되는 것인지, 기존 예산이 줄어드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박 팀장은 문화재단은 동호인단체인 양평예총과는 별개의 조직으로, 예총의 기존 예산은 그대로 유지되고 공모나 기획사업 참여 기회가 더 넓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또, 지역예술인에 대한 연구조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화재단과 문화원의 업무 중복에 대한 질문에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절반 정도의 시‧군에 문화재단이 있고 현재도 5개 시‧군이 설립을 추진하는 등 문화재단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용역에 문화원과의 업무분담 내용도 담겨있다”고 답했다. 또, 양평의 문화예술 예산과 사업의 전체 파이가 커진다고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지자체가 미술관 운영에 독립성을 주는 추세인데 문화재단에도 별도의 미술관팀이 있어야한다는 지적에는 현재의 용역(안)은 확정안이 아니며 경기도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밖에도 군민과 함께 양평문화의 색깔을 먼저 찾고 이후에 문화재단을 만들어야 설득력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 팀장은 지난달 30일 예정됐던 정동균 군수와 문화예술인들의 타운홀미팅에서 양평문화예술 중장기 계획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고 답했지만 이 행사는 돼지열병을 이유로 잠정 연기됐다.

참가자들은 운영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공개채용 예정인 문화예술전문가(사무국장, 공무원 4급 기준)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했다. 한 참가자는 “예산을 끌어올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거나 문화재단 운영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