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페이지 운영 4개월간 7건 등록했지만 최대지지 5명에 그쳐

지난 5월 개설한 양평군 청원페이지가 주민들에게 외면 받고 있다. 청원지지자 500명이 넘으면 군이 답변을 다는데, 지금까지 청원지지 최대 인원이 고작 5명에 그쳤다. 군은 청원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고민을 시작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개선방안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청원’이 이슈가 되면서 지자체에서도 청원페이지 개설이 이어졌다. 양평군도 지난 5월 ‘양평콕콕청원’ 홈페이지를 만들어 군민청원을 시작했다.

양평톡톡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군민청원은 양평군정과 관련된 정책건의, 불합리한 점 등의 개선 요구를 하고, 20일간 주민 500명 이상이 지지하면 군이 답변을 하는 제도다. 주민들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양평군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지난 4개월간 ‘양평콕콕청원’에 올라온 군민청원은 총 7가지로, 이중 5개는 이미 청원이 마감됐다. 최초 청원 내용은 김아무씨(양동면 주민)가 올린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에서 양평군을 제외하라’는 내용이었다. 양평의 가장 어려운 현안이자 필요한 내용이지만 이 청원을 지지한 군민은 5명에 불과했다. 이후로도 산부인과 개설, 인천·김포공항 교통편 마련, 붉은 수돗물, 용문체육센터 수영강사 문제 등에 대한 청원이 올라왔지만 청원지지자는 1~5명에 그쳤다.

한 주민은 “청원지지를 하려면 양평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청와대청원은 기존 포털사이트나 페이스북 등의 가입을 확인하는 것만으로 가능한데 군은 그렇지 않아 불편하다”고 말했다.

실제 첫 청원게시물의 조회수는 2559건이나 됐지만 지지자는 5명에 그친 것으로 볼 때 이 주민의 주장은 설득력을 갖는다.

또 하나는 청원에 대한 군의 홍보부족이 크다. 이 청원페이지가 운영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주민이 대다수다.

500명이라는 지지 인원수가 과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군 담당자는 “주민들의 청원 활성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고, 개선점을 찾기 위한 전면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며 “타 지자체 성공사례를 파악해 활성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