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주년 광복절’ 기념한 다양한 지역행사 열려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은 참가자들의 만세삼창으로 마무리됐다.

양평군이 주최하는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지난 15일 오전 10시 양평군민회관에서 열렸다. 정동균 군수, 이정우 군의회 의장, 군의원 및 도의원, 정당 관계자와 주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경축식은 국민의례, 윤광선 광복회장의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정동균 군수 경축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윤광선 회장은 기념사에서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독립정신은 대한민국의 근간이며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소중한 정신”이라며 “74년 전 국가가 주권을 되찾은 기쁨을 잊어서는 안 되듯 나라를 잃었던 비참했던 기억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동균 군수는 경축사에서 “불과 100여년 전만 해도 우리는 나라를 지킬 군대도, 군대를 키울 경제력도, 국민의 뜻과 힘을 하나로 모을 역량도 없었지만 전 세계가 놀랄 만한 경제성장을 이뤄냈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세웠다”며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치욕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게 하자”고 말했다.

정동균 군수, 이정우 군의회의장, 윤광선 광복회장의 ‘일본 경제보복 규탄 성명서’ 발표에 이어 광복절 노래 제창과 만세삼창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광복절을 기념해 ‘우리의 노래’ 역사콘서트가 군민회관에서 열렸다.

▲ 8.15 광복절 기념 역사콘서트 ‘우리의 노래’

지난 15일 양평군민회관에서 양평군 평생교육과 주최로 8.15 광복절 기념 역사콘서트 ‘우리의 노래’가 1시간 동안 진행됐다.

강연과 공연이 어우러진 역사콘서트에는 양평어린이합창단, 양평군청 공무원동아리 ‘꿈이룸’과 6명의 뮤지컬배우가 참여해 각자의 자리에서 광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남매의 이이기를 그려냈다.

공연 중간중간에는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이 친일음악에 대해 설명하며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 실장은 ‘고향의 봄’, ‘비행기’ 등 우리에게 익숙한 동요와 대중가요에는 친일문화의 잔재가 남아있고, ‘신라의 달밤’, ‘낭랑 18세’ 등을 발표한 친일작곡가 박시춘은 문화훈장까지 받았다고 말했다.

배우 김명희씨는 “콘서트를 준비하면서 역사를 다시 공부했다. 우리의 공연이 사람들로 하여금 역사를 성찰하는 힘을 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관‧단체마다 다양한 문화행사

광복절을 앞두고 각 기관‧단체마다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렸다.

지난 12일 양평문화원이 주최하고 양평역사문화연구회가 주관한 ‘한일관계 어떻게 볼 것인가’ 특별강연회가 평생학습센터 대강당에서 열렸다. 강연자로 초빙된 손승철 강원대 명예교수는 조선시대 통신사의 사례를 들며 한일 양국 관계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오후 6시, 한국자유총연맹 양평군지회가 주관하는 ‘군민과 함께하는 광복전야 음악제’가 라온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공연은 극단 ‘가로수’의 뮤지컬 갈라쇼, 브라스밴드 블랙케이스의 연주, 양평어린이예술단의 합창으로 8.15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양평군지회 회원들은 ‘보이콧 재팬-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가 인쇄된 흰 티셔츠를 주민들에게 나눠주며 참여를 독려했다.

광복절 당일인 15일은 양평물맑은시장 쉼터에서 광복절 기념 ‘독도 플래시몹’이 연출됐다. 이날 행사는 주최사 없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됐다. 행사에 앞서 주민들은 독도 및 최근 한일사태에 대해 발언했다. 지평면 사물놀이패와 ‘난타K 양평군 타악연합회’의 난타공연이 펼쳐졌고, 비가 오는 날씨에도 주민들은 아리랑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독도가 한국 땅임을 선언했다.

 

정동균 군수, 이정우 군의회 의장, 윤광선 광복회장의 ‘일본 경제보복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 경제보복 규탄 성명서>

우리 양평군은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한일 양국 간 신뢰를 깨뜨리고 국제무역질서에 반하는 일본정부의 경제보복 조치를 강력히 규탄한다.

지난 7월 1일 일본정부에서 단행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공정의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와 8월 2일 백색국가 배제 결정은,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맞서 자행된 명백한 경제보복 행위이다.

이는 정치와 무관하게 독립성을 갖는 사법판단에 중대한 신뢰를 깨뜨리는 행위이자 과거사 문제를 경제 보복으로 확전한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

최근 G20회의에서 아베정부는 표면적으로는 자유, 공정, 무차별이라는 자유공정무역을 표방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한민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도약을 가로막고, 자국 참의원 선거에 유리하게 활용하겠다는 경제 보복적‧정치적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지금 우리는 이번 조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은 물론, 지방정부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민간단체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

우리 정부는 WTO 제소와 소재개발 예산지원 등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가 산업경제 전반에 대한 각성을 기반으로 해외의존도가 높은 소재의 국내개발 지원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수출규제 조치 철회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우리 양평군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보이콧 등을 적극 지지해 나아갈 것이며,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간직한 우리 양평군은 일본정부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히는 바이다.

하나. 일본정부는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

하나. 우리 정부를 향해 일본 정부에 대한 강력 대응과 국내 산업경제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하나. 우리 양평군은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과가 이루어질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본여행 보이콧 등의 생활실천 운동을 적극 지지하고 동참한다.

2019. 8. 15.

양평군, 양평군의회, 대한광복회 양평군지회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