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시민 단체 공동주최로 추진키로 합의

양평공사 문제해결을 위한 범군민 토론회가 농민‧시민단체 공동 주최로 다음 달 말 열릴 예정이다.

농민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지난 22일 양평경실련 사무실에서 회의를 갖고 토론회 개최에 대한 기본적인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농민단체와 시민단체가 양평공사 토론회 개최를 위한 회의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최재관 전 청와대 비서관의 주선으로 양평경실련, 우리지역연구소, 노조연대등 토론회준비위원회와 김영삼 한국경영인양평군연합회 회장, 이춘우 양평친환경농업인연합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 준비위 측에 따르면 이날 회의 결과 농민단체와 토론회 준비위 측이 공동주최로 8월 말 토론회를 연다. 또한 양평군과 군의회, 양평공사, 공사노조 등에도 토론회 공동 개최를 제안할 예정이다.

농민단체 측은 토론회에서 양평공사의 친환경농산물 유통 사업유지와 시설관리 및 대행사업 분리 등 공사 정상화 방안과 더불어 군의회가 양평공사의 부채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도 요구하기로 했다.

토론회 준비위 측은 지난달 말 완료된 양평공사 재무회계진단 용역 결과 공개와 대책마련 촉구 및 지난 11년간 적폐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군의회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특별감사권 발동을 제안하기로 했다.

토론회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공사 정상화를 위해 군과 군의회, 양평공사와 농민단체, 시민단체 등이 머리를 맞대고 정상화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의 시작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그동안 이 문제에 소극적으로 대처해 온 군과 군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