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비닐류, 스티로폼 등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해 배출해야 한다.

특히, 배달음식 등 음식물 포장 시 담아주는 일회용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 용기류 배출 시에는 용기류 안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비우고 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음식물이 깔끔하게 제거되도록 세척까지 한 후 배출해야만 재활용이 가능하다.

만약, 세척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남은 음식물은 음식물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하고, 음식물이 묻은 용기류는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

페트병류는 부착상표, 금속재질의 뚜껑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을 제거한 후 배출하며,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않고 배출해야 한다.

스티로폼(발포성합성수지) 역시 부착상표, 스카치테이프 등 스티로폼과 다른 재질을 제거한 후 배출한다. TV 등 전자제품 구입 시 완충재로 사용되는 발포성수지 포장재는 가급적 구입처로 반납한다.

비닐류(필름류)는 흩날리지 않도록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

 

- 이 코너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과정에서 궁금증을 가져 볼만한 쓰레기 관련 정보와 헷갈리는 분리‧배출 상식 등을 알리고,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로써 기획됐습니다. 홍윤탁 양평군청 환경과 자원순환팀장이 진행합니다. 궁금한 점은 이메일(yt21@korea.kr)로 문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