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공사의 친환경농산물 유통 사업 해체를 요구하는 주민 대다수는 이 사업을 농협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농협이 농산물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기업체이기 때문이고, 농협에서 적자가 발생한다고 해도 그 책임은 농협이 져야 해 부담이 없어서다.

그렇다면 농협은 친환경농산물 유통 사업을 인수할 의사가 있을까? 지난해 정동균 군수와 이 문제를 협의한 것으로 알려진 여원구 양서농협조합장에게 직접 의사를 물었다. 

처음부터 농협이 유통 사업을 맡았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다. 당시 김선교 전 군수와 합의돼 농협중앙회 결재도 맡았다. 그런데 중앙회의 실사를 하루 앞두고 갑자기 김 전 군수가 공사를 설립하겠다고 합의를 깼다. 당시 김 전 군수에게 ‘농산물 유통을 군이나 공사가 하기는 힘들다. 농협이 맡을 수밖에 없다. 공사를 설립하면 두고두고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다’고도 했지만, 김 전 군수는 고집을 꺾지 않았다”

이제라도 농협이 유통 사업을 맡아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

“농협도 친환경농산물 유통은 큰 부담이다. 하지만 양평의 친환경농업을 이대로 무너지게 둘 수도 없다. 친환경농가 또한 우리의 조합원이기도 하다. 단위 조합장들 모두 이 부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농협이 맡는다면 어떤 형태가 되는 것인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군내 단위농협들이 영농법인을 설립해 공사의 사업을 인수받는 형태가 바람직해 보인다. 현재 농협중앙회와 경기도친환경급식 납품을 위한 농협 산하 법인들이 있기는 하지만 단위농협에서 맡는 게 여러 가지 면에서 적합해 보인다.”

친환경농가는 전량수매와 수매단가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

“만약 농협이 맡게 되면 현재 공사의 농산물 전량수매나 비정상적인 수매단가 보장은 힘들다. 이 사업으로 적자가 발생하면 결국 그 피해는 모두 조합원에게 돌아간다. 조합원의 불만이 당장 나올 것이 뻔한데 적자사업을 할 수는 없다. 철저한 계획에 따른 수매와 현 시장가격에 맞는 수매단가 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공사의 여러 기반시설을 어떻게 할 생각인가

“미곡처리장과 전처리시설, 창고 등의 시설은 농협에도 필요한 시설이다. 하지만 이 시설을 농협이 일시에 매입할 수는 없다. 장기간에 걸친 상환으로 시설을 인계하는 조건이 필요하다. 단위농협의 사정상 어쩔 수 없는 점이다.”

사업 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앞서 말했듯이 농협중앙회와 경기도, 서울시 등의 친환경급식 사업체가 있다. 기존 공사의 영업을 승계하고, 농협의 사업도 병행하면 사업전망이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현재 매출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조건에 합의가 되면 가능하다는 답변이다. 물론 이것은 여 조합장 개인의 생각이고, 전체 단위조합의 의사는 아니지만, 여 조합장과 크게 다른 의견을 내놓을 조합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농협조차 외면한다면 양평의 친환경농사는 갈 길을 잃기 때문이다.

여 조합장은 그러나 현재 공사가 하듯 농산물 전량수매 보장이나 높은 수매단가는 보장할 수도, 해서도 안 된다는 입장이 명확했다.

농협의 사업 인수로는 친환경농업의 공공성을 전면적으로 보장받기 어렵다. 농협은 기업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한 적자감수는 기대할 수 없을 뿐더러 친환경농가 확산을 위한 별도의 노력도 기대하기 힘들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