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가 김 전 군수에 장악돼 제 역할을 못했다면 군의회는 어땠을까? 이 역시 이사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상규 전 의원은 2011년 11월 양평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에서 故 정욱 전 사장에게 “100억이 넘는 부분(미수금)이 이런 게 두세 달씩 장기화가 된다고 그러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닙니까?”라고 물었다. 정 전 사장은 “두세 달씩 장기화 되는 게 아니고요, 그런 것은 지금 거의 다 정리가 됐습니다.”라고 답했다.

이상규 전 군의원이 2012년 열린 군정질문 자리에서 김선교 군수에게 양평공사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다.

만약 이때 군의회가 이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좀 더 면밀히 실태를 파악했다면 지금의 양평공사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군의회는 2012년 11월 군정질문에서야 이 문제를 따져 묻는다. 그나마 이상규 의원이 사태 해결을 위한 여러 제안과 책임자 추궁, 토지담보 반대, 출자예산 중지 등을 주장했지만, 다른 의원들은 문제가 심각하다면서도 군이 요구한 대부분을 승인했다.

특히 이 의원은 군납사건에서 공사가 확보한 토지 담보물건의 구입을 적극 반대했다. 군과 공사는 당시 이 토지의 가치가 175억원에 달해 손실을 충분히 메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재 이 토지의 공시지가는 고작 40억원 수준이다.

이 의원은 “의원님들과 직접 가평, 파주, 김포 등의 토지를 둘러봤다. 모두 맹지에 가치가 없는 토지였다. 이 토지들을 확보한다고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토지매입을 끝까지 반대했다. 하지만 다른 의원들은 토지매입을 승인해 이 토지는 현재까지 공사의 재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 의원은 공사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로 이후 선거에서는 결국 공천을 받지 못했다. 이 의원은 “다시는 정치를 하고 싶지 않다. 정치에 환멸을 느꼈다. 공사 문제를 제대로 잡지 못한 점은 내내 가슴에 무거운 짐이다”고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김덕수 전 군의원도 양평공사 문제에 적극 나선 의원 중 한 명이다. 2012년 의원직 사퇴 후 2013년 양평공사의 군납사기사건, 지속되는 적자, 무책임 경영 등의 책임을 묻기 위한 국민감사청구 운동을 펼쳤다. 비록 감사원이 군납사기사건을 이미 감사를 한 뒤라 국민감사청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이 일을 계기로 많은 군민들이 공사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됐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