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범군민 대토론회 제안한다”
군의회․군청 “공식입장 아직 없다”

양평공사가 지난 3일 200억원을 출자해 공사를 존속할 것인지, 아니면 해산할 것인지를 시민사회․양평군․양평군의회 등 삼자가 결정해 달라며 요청했다.

무거운 과제 해결에 가장 빠르게 응답한 곳은 시민사회다. 양평경실련, 양평시민포럼, 양평군 노조연대, 우리지역연구소, 한살림, 양평 시민사회 연석회의 등은 지난 8일, 15일 두 차례 회의를 가졌다.

양평공사 범군민 대토론회를 준비하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이들은 “양평공사의 해산 또는 존치 결정에 앞서, 공사 적폐의 원인과 결과를 분명하게 밝혀내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는 원칙 아래 군, 의회, 시민단체와 군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들은 가칭 ‘양평공사문제 군민토론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를 구성해 양평군, 양평군의회를 비롯한 군내 모든 단체에게 토론회 공동주최를 제안할 예정이다.

다음 달 19일(가안)로 잡은 토론회의 주제는 ‘양평공사,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로 잡았다. 공사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정확한 사실을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회원은 “일반 주민들은 공사 직원들이 월급 삭감을 막기 위해 벌이는 일로 인식하고 있다”며 “공사를 둘러싼 문제의 원인, 적폐 내용을 주민들에게 정확히 알리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준비위는 양평군, 양평군의회 및 각 단체 등에게 범군민 대토론회 공동 주최를 제안하는 한편, 공사 개혁을 위한 범군민 대책위원회(가칭) 결성도 제안키로 했다. 준비위 관계자는 “지난 일을 돌아보면 공사 문제를 더 이상 군과 군의회에 맡겨둘 수 없다는 것은 군민 모두가 공감할 사안”이라며 “양평 시민들이 나서서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해 군내 모든 단체와 개인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는 범군민 대책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움직임과 달리 군과 군의회는 아직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군의회는 지난 13일 의원 자체회의에서 공사문제를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정을 내리진 않았다. 한 군의원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일부 의원은 “시민사회와 함께 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다른 의원은 “아직 범대위가 꾸려지지도 않았고, 의회에 조사권 발동 요구도 없는 상황”이라며 “우선 다음 달 행정사무감사를 내실있게 준비하자”고 말했다. 이 군의원은 “이번 기회에 양평공사 문제를 명확히 해결해야 한다는 점은 의원들도 공감하고 있다. 결국에는 의회와 시민단체가 공동 조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공사 문제를 대하는 군청의 자세는 우려를 자아내게 한다. 지난 3일 열린 양평공사 보고대회에 집행부는 불참했다. 조규수 기획예산담당관은 지난 15일 본지와 통화에서 “공사가 일방적으로 치른 행사다. 사전에 어떤 협의도 없었다. 공사를 관리․감독하는 부서 입장에서는 참 당황스런 일”이라며 “보고대회 내용도 아직 모르는 상태다. 이후 공사와 만나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사 측은 이와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보고회 전 몇 차례 만남을 요청했지만 번번이 바쁘다며 약속을 잡지 않았다. 공사가 일방적으로 치른 행사라는 말은 억지 주장이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공사와 집행부 간 불화의 원인을 조 담당관에게 있다고 보고 있다. 한 주민은 “조 담당관은 지난 군납사기사건이 발생한 2012년 이후 오랜 기간 공사 본부장으로 파견근무를 나갔던 조근수 현 지평면장의 친형이다. 동생이 공사 문제의 핵심인물인데, 형 입장에서는 공사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하는 공사 신임사장을 좋게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주민은 “공사를 담당하는 부서장이 공사 핵심 관련자의 친형임을 감안하면 군청 타 부서에 공사전담 대응팀을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