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공감대 형성… 군․군의회에 제안할 듯

정치적 문제 비화 우려로 정당 참여는 배제할 듯

일부 군의원들 “이번 기회에 반드시 해결해야”

양평공사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 구성이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일부 군의원들도 “이번 기회에 반드시 양평공사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힘을 싣는 모양새다. 이달 말 예정된 군의회 임시회에서 ‘양평공사 조사특별위원회’ 발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달 15일 발표된 ‘양평공사 경영혁신 최종보고서’에 공사 직원 인원감축과 임금 삭감 등의 내용이 담겨 촉발된 공사개혁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공사와 공사노조는 지난달 22일 용역보고서 수용불가 등을 포함한 6개항을 합의하면서 경영혁신은 공사가 맡고, 공사의 적폐청산은 군과 군의회, 시민단체가 추진해 달라는 주문을 내놨다.

이에 양평군 시민단체연석회의는 지난 8일 회의를 갖고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위 활동방안 등 세부적인 내용은 차후 회의로 미뤘다. 양평경실련 관계자는 “회의에 참석한 각 단체 대표들 모두가 대책위가 필요하다는 뜻은 모았다. 다만, 공사 문제가 정치적인 문제로 비화될 우려로 각 정당의 참여는 배제하자고도 했다”며 “조만간 공사 문제에 관심이 많은 단체를 중심으로 준비위원회를 꾸려 구체적인 대책위 구성 및 활동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군과 군의회에 감사․조사권 발의를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순봉 양평시민포럼 대표는 “포럼에서 몇 달간 공사 문제에 대해 논의하면서 우리가 공사의 실질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며 “공사는 양평의 가장 큰 기업이며, 주민 생활과도 밀접한 사업을 하는 만큼, 대책위도 공사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군의원들도 이번 기회에 반드시 공사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요찬 양평군의회 부의장은 “공사에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이전 군의회에서는 이를 바로 잡지 못했다”며 “이번을 계기로 군민에게 신뢰받고,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공익실현 공사로 거듭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진선 의원도 “주민과 군의회, 군이 힘을 합쳐 공사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모습”이라며 “정치적 의도는 완전히 배제하고 양평을 위한다는 대전제하에 공사문제 해결을 위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의원은 시민단체와 간담회 후 4월 임시회에서 조사권 발의 여부를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도 했다.

양평공사 정상화를 위한 각계각층의 발빠른 움직임이 요구되는 가운데, 이달 말 있을 임시회에서 주민이 참여하는 ‘양평공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구성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