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나서 대책 세워야

지난해 12월 양평읍의 산후조리원이 문을 닫으면서 양평 내 운영 중인 산후조리원이 한 곳도 없게 됐다. 군이 산후조리비 지원, 출산 장려금 인상 등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각종 정책을 펴고 있지만 정작 아이를 낳고 키우려 해도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양평유일의 산후조리원이 문을 닫은 이유는 갈수록 낮아지는 출산율과 운영상의 어려움 때문이다. 산후조리원 관계자는 “출산율 저하 추세와 맞물려 관리비 부담 등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하게 됐다”며 “분만 관련해서는 고민 중이긴 하나 현재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평군의 출산율은 2014년 663명에서 2017년 622명, 2018년 542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군에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펴고 있을 뿐 이번 경우에서 보듯이 정작 출산이나 육아와 관련한 인프라 구축은 추진하고 있지 않다.

또 양평군에 출산가능한 산부인과 병원마저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지 못한 것도 현실이다. 군 관계자는 “출산연령이 높아지면서 임산부들이 외부의 큰 병원을 찾는 추세”라며 “2012년에는 임산부의 약 38%가 지역 내에서 분만했다면 2016년에는 약 25%가 지역 내에서 분만하는 등 비율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최근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군 차원에서 산후조리원 논의가 있었지만 실제로 추진되고 있지는 않다. 보건소 담당자는 “공공산후조리원 관련해 검토 중이긴 하나 경기도 공모가 없는 이상 전액 군비로 운영해야하는 만큼 설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정은(양평읍)씨는 “양평에서 아이를 낳고 싶었는데, 조리원이 없어져 고민이 많다”며 “산후도우미 서비스도 있지만 장단점이 있어 믿고 찾을 수 있는 산후조리원이 들어서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