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는 최근 1인가구, 노인가구의 증가와 가전제품의 대형화로 가정에서 주민이 직접 대형가전제품을 대문 밖까지 배출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시행됐다.

새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폐가전제품의 배출이 필요할 때 콜센터,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원하는 수거일자를 예약하면 수거기사가 가정 안까지 방문해 무상으로 수거한다.

무상수거 방문신청은 전화(☎ 1599-0903), 인터넷, 모바일(15990903.or.kr)로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다만 소형폐가전은 5개 이상, 세트품목은 세트로 배출 시에만 무상방문 수거 한다.

대형폐가전제품인 냉장고, 에어컨 등에는 기후변화유발물질인 냉매가스(freon gas)가 포함돼 있어, 무분별하게 무단방출 할 경우 오존층 파괴 등 환경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또한, 전자제품에는 철, 구리, 알루미늄, 플라스틱 외에도 귀금속, 희토류 등이 사용되고 있어 친환경적으로 재활용돼야 하는 소중한 자원이다.

대형가전제품을 제외한 가구류 등 대형폐기물은 거주지 소재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종류별로 정해진 대형폐기물스티커를 구입한 후 대형폐기물에 부착하여 배출하면 된다.

 

-이 코너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과정에서 궁금증을 가져 볼만한 쓰레기 관련 정보와 헷갈리는 분리‧배출 상식 등을 알리고,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로써 기획됐습니다. 홍윤탁 양평군청 환경과 자원순환팀장이 진행합니다. 궁금한 점은 이메일(yt21@korea.kr)로 문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