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 교육과정 안착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1일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 자료인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를 유아교육 현장에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이 2017년 현장에서 교사와 유아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지난해 초 개발해 보급했던 ‘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의 실천 자료다.

3년 동안 놀이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실천-심화 자료를 순차적으로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는 놀이 실천을 통한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재조명하고 교육과정 정상화를 강조하고자 했다. 교사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며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유아 존중’이라는 해답을 찾기까지 교육적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놀이 이해 자료로 ▲놀이중심 교육과정 들여다보기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놀이를 실천한 성장 이야기 등 총 3장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은 자료를 도내 2800여 개의 공‧사립 유치원에 보급하고, 교사들이 놀이 실천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4월부터 ‘놀이 실천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2020년 초 심화 자료도 개발할 예정이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자료와 2018년 이해 자료는 도교육청 홈페이지(goe.go.kr)통합자료실/유아교육과/과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