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원회 구성 통한 운영규정 검토

한국전력이 추진하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서부구간 입지선정위원회’ 2차 회의가 지난달 27일 오후2시 홍천비발디파크에서 열렸다. 회의에서는 시군별 선정위원의 정원을 조정할 것과 소위원회 구성을 통한 운영규정 검토를 결정했다.

765kV 신태백T/L 기설선로, ‘500㎸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기설선로를 따라 이어질것으로 예상된다.

2차 회의에는 서부지역 2개 광역지자체(경기도‧강원도), 4개 시‧군(횡성‧양평‧홍천‧가평)의 입지선정위원들이 참석했다. 양평군 위원은 전진선 군의원, 김효성(양평군)‧장명우(청운면)‧이수옥(단월면) 이장협의회장, 박창선 에너지관리팀장이 참석했다.

참석자에 따르면 부위원장 선출, 운영규정 확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관련내용이 논의되지는 못했다. 양평만 5명의 위원을 선정해 타 지역과 형평이 안 맞는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선정위원들이 각 시군의 이해를 대변하는 만큼 예정됐던 운영규정 검토도 미뤄졌다.

회의에서는 시‧군별 선정위원의 정원을 동일하게 조정할 것을 결정하고, 운영규정의 경우 소위원회를 구성해 1차적으로 검토한 후 전체회의에서 다시 협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소위원회는 총 9명으로, 각 시‧군의 선정위원 2명과 전문가 그룹의 직능대표 1인으로 구성된다. 양평군은 전진선 군의원, 김효성 협의회장이 참여한다. 소위원회의 회의는 1월 중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한국전력이 동해안의 신한울 원전 1,2호기와 강릉 안인화력발전소, 삼척 포스파워 석탄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2021년 12월까지 준공하는 총 220㎞ 길이 송전선로의 입지를 선정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양평의 경우 반대대책위가 꾸려지지는 않았지만 예상선로지역에 있는 주민들은 불안함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향소리의 한 주민은 “직접적인 건강상, 재산상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주민들이 관련 안내 한번 받지 못한 게 문제”라며 “입지가 선정된 것은 아니지만 신가평으로 가는 노선이 확정된 상황이라면 지나갈 수밖에 없는 경로인데 설명을 듣지 못하니 불안하다”며 “선정위원들이 대표로 활동하고 있지만 직접피해를 입는 주민이 아닌 만큼 송전선로위치 선정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같은 주민의견에 대해 전진선의원은 “절차상 선로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 주민설명이 진행되지 않은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