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수은주는 뚝 떨어지고 한파를 이길 수 있는 따스한 집이 간절한 이 때, 제일 중요한 난방을 책임지는 보일러에 대해 알아보자.

◇보일러 관리

보일러는 사용 연료에 따라 기름, 가스, 전기, 화목, 팰릿, 지열 등 다양한 보일러가 사용되고 있으며,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는 종류에 상관없이 유지 관리가 필수다

▲기름보일러

1)버너청소

표시된 3군데 볼트를 돌려

해체된 버너 내부

노즐 및 분사관 그을음 청소 해체한다.

 

2)광전자센서 청소

광전자센서를 뽑아 센서 부위 그을음을 닦아준다.

 

3)연료필터 청소

연료필터내부의 이물질이 있으면 하부 투명 부분을 돌려 이물질 제거 후 다시 조립해준다

 

4) 순환펌프점검

보일러 순환펌프가 작동되지 않을 때(모터가 돌지 않고 펌프에서 “웅~~”하는 소리가 날 때) 펌프 후면의 모터 축을 일자 드라이버로 살짝 돌려준다. (모터가 일시적으로 고착됨)

임시조치를 해도 작동하지 않으면 펌프를 교체 하여야 한다.

5) 보일러 연통 점검

보일러 연소가스 배출 연통(알루미늄 주름관)의 몸체와 밀착 여부 및 막힌 곳 확인하기

6)기타 연료계통 점검

기름탱크의 부식 및 마개부분의 허술함으로 수분유입 확인(연료필터 확인) 및 오래된 연료 사용 금지

▲가스보일러

1) 보충수탱크 내 보충수 점검

2) 가스 가바나 및 가스공급확인(전문시공업체 의뢰)

3) 순환펌프 점검

4) 배기파이프 확인(스텐 파이프에 구멍난 부분은 무조건 외부에 돌출)

※ 기타 보일러도 상기 보일러 기준으로 점검 및 청소하면 된다.

◇ 난방배관 및 분배기 점검

바닥온수배관(엑셀파이프)에 기포가 차있으면 보일러는 계속 가동되지만 온수 순환이 되지 않아 난방이 안 된다.

원인은 분배기 부속이나 엑셀파이프에서 누수가 돼 공기가 유입됐거나 보충수 부족으로 배관 내 기포가 발생한 것이다. 이때는 전체배관 수압점검으로 누수부위를 보수해야 하는데, 구역별 플러싱 실시로 기포를 제거하면 된다.

# 절감 TIP

하나, 보일러는 기본적으로 순환펌프에 의한 강제순환방식으로 가동됨으로 가동초기 연료사용이 많다. 그래서 전원 스위치를 켰다 컸다 하면 연료절감 및 동파에 불리하다. 적정온도를 세팅해 지속적으로 보일러를 가동하는 것이 연료절감에 유리하다.

둘, 강제순환방식에 따른 잠열의 손실이 발생함으로 순환펌프의 가동을 간헐적으로 통제하는 연료절감기를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순환펌프를 제어함으로 약 10~15% 연료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