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집 노사협의회 성명서 발표에 대한 논평 발표
은혜재단 정상화에 양평군 적극적인 역할도 강조

법원의 김종인 이사장 복귀 명령이 내려졌음에도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는 은혜재단사태와 관련해 은혜의집 노사협의회는 지난 26일 성명을 통해 “이미 임기가 만료된 재단 이사장 및 이사진 전원은 조속히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양평군은 즉시 임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양평군위원회(위원장 유상진)는 27일 노동부문위원회 명의의 논평을 발표하고, 은혜재단 정상화를 위해서는 “파국 당사자인 최아무 은혜의집 원장이 즉각 사퇴해야 하고, 양평군도 이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번 정의당 논평은 은혜의집 노사협 성명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이다. 그 이유를 논평에서 밝혔는데 노사협 성명이 사실관계가 정확하게 명시되지 않았고, 은혜재단 사태의 당사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노사협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는 것이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최아무 은혜의집 원장은 은혜재단을 파국으로 몬 당사자로 현재 소송에서 패해 이사장의 자리에서 내려왔으며, 여러 불법적 행태에 대한 의혹이 그동안 숱하게 언론을 통해 알려져 왔다”면서 “더욱이 9000만원이 넘는 소송비용을 재단 후원금으로 처리해 재단에 재산상 심각한 손실과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또 정의당은 “최 원장은 공무원 재직 중에 ‘은혜의집’ 원장으로 취임해 공무원 겸직 위반 의혹을 사고 있으며, 은혜재단 노동조합의 활동에 개입해 노조를 어용화시키고 있다는 정황도 보고되는바, 최 원장의 태도가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러한 이유로 최 원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양평군의 책임있는 행정으로 시설 정상화를 촉구했다.

정의당 논평에 대해 김종인 은혜재단 이사장은 “그간 많은 제보가 있었음에도 입장 발표에 상당히 조심했던 이유는 종사자 간의 분쟁으로 비춰져서 사실관계가 왜곡되거나 또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될까 염려했기 때문”이라며 “너무도 많은 어려움과 아픔을 겪었던 은혜재단에서는 정의당 양평군위원회의 논평으로 갈음하고자 하며 올바른 종사자들의 명예회복과 입소장애인의 피해복귀가 최우선이기에 앞으로도 원색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자 한다. 진실을 밝히고 올바른 변화를 선도하고 계신 정의당 당원여러분께 감사인사를 전한다”고 해 정의당과 같은 입장임을 밝혔다.

정의당 논평에 대해 최 원장은 지난 29일 문자 메시지를 통해 “겸직, 소송비용 9000만원 사용, 노조 개입 등 정의당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면서 “정당에서 한쪽 주장만 듣고 시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문을 낸 것에 대해 다각도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