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기피해자도 늘어나고 있다. 업체의 광고만 믿고 귀농귀촌을 선택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다. 특히 정부의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노리는 사기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주의가 당부된다.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한 사기유형은 ▲기획부동산형 ▲영농조합법인형 ▲묘목상형 ▲애견브리딩형 ▲곤충사업형 등으로 구분된다.

기획부동산형은 귀농‧귀촌인들에게 싼값에 토지‧주택을 분양해주겠다는 유형이다. 수익형 농업단지 유치 광고, 영농복합단지 조성 등을 미끼로 투자자를 모집한 후, 공사를 미루거나 진행하지 않는 사례가 있다.

영농조합법인형은 특용작목 특허기술전수, 시설‧재료 제공으로 투자를 유도하는 유형이다. 일정한 연간 소득을 보장해준다는 허위과장 광고로 투자 귀농인을 모아 분양을 완료하고 돈만 받아 책임을 회피한 사례가 있다.

이밖에도 귀농인들의 관심이 많은 개량 호두나무, 아로니아, 왕대추 등 예상소득을 과대포장하고 해당 묘목을 판매해 이득을 챙기거나, 반려동물이 급증하는 추세에 맞춰 애견 브리딩(Breeding 번식)ㆍ분양업을 홍보하면서 비싼 값에 개‧시설‧사료 등을 팔아넘기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홈페이지(returnfarm.com)를 통한 상담, 센터 방문상담, 콜센터를 통한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 예비귀농인을 대상으로 SMS 안내도 실시한다. 11월 중에는 사기피해 예방 리플렛을 배포할 예정이다.

리플렛은 농협지소(약 1000개소)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귀농교육담당부서를 통해 배포된다. 농업창업 및 금융상담 시 안내/활용 되고, 귀농교육(100시간)에 참여하는 예비귀농인 교육 시 사용될 예정이다.

유사사례경험 상담문의: 귀농귀촌종합센터 ☎1899-9097, 군청 귀농담당자 ☎770-2323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