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동의서 포함한 민간업자 신청서 접수
주민공청회․양평군의회 동의 받아야 최종 선정

지난해 용문면과 양평군을 뜨겁게 달궜다 군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던 ‘화상경마장(장외발매소)’ 사업을 용문면의 한 승마클럽이 또다시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용문 지역 기관․단체는 물론 양평시민단체연석회의, 정의당 양평군위원회 등은 잇따라 화상경마장 유치 반대 성명을 발표했지만, 양평군의 동의서를 받은 업체는 지난달 30일 결국 사업신청서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서울의 한 장외발매소에 설치된 마권자동발매기

양평군, 지역 기관․단체 등에 따르면 화상경마장을 추진하는 업체는 현재 용문면에서 승마클럽을 운영 중인 G업체다. 지난달 중순 용문면 기관․단체장 모임에서 이 업체 대표가 직접 화상경마장 사업 추진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이 모임에 참석했던 한 단체장은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문면 화상경마장 유치 시도는 지난해 처음 있었지만 군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지난해 8월 한 업체가 신청을 진행해 예비업체로 선정된 후 양평군은 주민공청회까지 진행했다. 이에 KTX 용문역 정차 비상대책협의회를 비롯한 사회단체, 정당 등에서 잇따라 반대 입장을 표명하자 김선교 전 군수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그런데 이런 일이 있은 지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또다시 화상경마장 유치가 추진되자 용문 지역 기관․단체, 양평시민단체연석회의, 정의당 양평군위원회 등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양평시민단체연석회의 측은 지난달 30일 성명서를 통해 “지역내 모든 주민들, 주민단체와 연대해 화상경마장 유치를 막아낼 것”이라며 “양평군과 의회는 용문에 화상경마장 유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화상경마장 유치 철회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양평군위원회도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해 “용문 지역에 화상경마장 유치가 주민반대로 백지화 된 것이 불과 1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양평군이 선뜻 사업동의를 해준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사행성 사업을 통해 세수 증대와 고용 창출을 해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상도 놀랍지만, 양평의 미래에 대한 아무런 철학이 없는 군정에 대해 실망감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어서 “그간 정동균 군수는 은혜의집, 몽양기념관, 일진아스콘, 양평공사 등의 각종 현안에 대해 침묵과 방관으로 일관해 왔다”며 “이번 화상경마장 사태에 대해서도 여전히 결정장애 증상을 보인다면 이는 군수의 자질과 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총력을 다해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운동을 펼칠 것”이라며 정군수를 겨냥해 강력히 경고했다.

정의당 측이 이런 표현까지 쓴 것은 화상경마장 사업신청을 하려면 해당 지자체 장의 동의서가 있어야 가능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즉, 정 군수가 동의하지 않았다면 업체가 사업신청 자체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실제 마사회가 이번에 공모한 장외발매소 유치 공모사업에 청주시, 횡성군 등에서도 추진 움직임이 있었지만 해당 자자체 장들이 사업동의를 하지 않아 결국 무산됐다.

그에 반해 양평군은 이 사업에 동의서를 써줌으로서 업체가 사업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후 이 업체가 예비사업자로 선정되면 2개월 이내에 기초지방의회가 의결한 장외발매소 사업 동의서 및 지자체 주관 주민공청회 결과를 내 최종 사업자가 된다.

문화관광연구원, 한국마사회 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박중독을 초래할 가능성이 경마장은 39.4%지만, 화상경마장은 72.9%에 이른다. 옥외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경마는 레저가 될 수도 있지만 실내 화상경마는 도박으로 빠질 위험성이 더 높다는 의미다.

용문지역 한 단체장은 “당장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지역의 미래를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양평에 두 번 다시는 화상경마장이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모든 군민들이 나서서 반대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