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주민 피해 파악 등 4개항 요구

일진아스콘주민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최승필)는 지난 10일 정동균 군수와 면담을 갖고 ▲아스콘공장 영구폐쇄 ▲재허가 불허 ▲주민 건강실태 파악 및 역학조사 ▲공장 주변지역 환경 위해성 정밀조사 등을 요구하고, 주민 1065명이 서명한 주민탄원서를 제출했다.

최승필 위원장을 비롯한 대책위원 8명은 “지난달 30일 경기도로부터 폐쇄명령을 받은 일진아스콘의 영구폐쇄는 적폐청산의 시발점”이라며 “19년간 발암 물질을 배출해 주민건강에 지속적인 피해를 끼친 일진이 재가동 할 수 없도록 군 차원에서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서 “일진아스콘은 2009년 허가권이 없는 군이 허가를 내줘 징계처분을 받은 전력이 있다”며 “주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처분권한 여부를 떠나 책임감을 가지고 일진 사태에 임해달라”고 요구했다.

정동균 군수는 “일진아스콘 문제는 현장을 방문해 실태를 파악하고 진행과정을 주시하고 있으나 행정처분 권한이 군에 없다. 폐쇄명령은 주민들이 적극 나서 이뤄낸 성과이며 경기도의 처분에 따라 주민들의 건강권을 지킬 수 있도록 군에서 철저히 관리감독 하겠다”고 말했다.

함께 배석한 김사윤 환경관리과장은 “현재 일진아스콘은 조업을 중단한 상태이며 유해물질이 배출되면 공장 입지가 불가한 지역으로 폐쇄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면담을 마무리하면서 주민 1065명이 서명한 탄원동의서를 정 군수에게 전달했다.

한편 일진아스콘은 13일 경기도에 확인해본 결과 아직까지 행정소송을 제기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