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 간 6500명 발생

폭염이 계속되며 일사병, 열사병 등 온열질환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남에 일처럼 여겨지기도 하지만 지난 5년간(2013~2017) 발생한 온열질환자가 전국적으로 6500명이고, 이중 40%(2588명)는 논밭·작업장 등 실외에서 발생했으며, 50세 이상이 전체의 56.4%(3669명)인 점을 감안할 때 농촌지역 청·장년층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난다. 또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롭기도 한데 일사병,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예방이 가능한데, 물을 자주 마시고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하는 등의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어지러움·두통·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한다. ▲폭염 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위험시간대(12시~17시) 활동을 줄이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와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한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다. ▲심혈관질환·당뇨병·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온열질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또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이 되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