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대구의 한 고등학생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글이 화제다. ‘대구 교육감 강은희의 당선은 무효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은 6·13 지방선거에서 대구시 교육감으로 당선된 강은희씨가 과거 여성가족부장관 시설 굴욕적인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적극적으로 찬성했고, 위안부 할머니께 일본 정부가 준 돈을 받으라고 한 점과 국정교과서를 전폭적으로 지지한 점,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어야 할 교육감 선거에서 자신의 정치경력을 이용한 점을 비판하며 강씨의 당선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용이다.

6·13 지방선거 결과가 ‘민주당의 싹쓸이, 보수당의 몰락’으로 나온 뒤 한 시민은 “촛불혁명이 이제야 끝났다”라는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이 고등학생의 글은 아직 ‘촛불혁명’이 계속 진행돼야 함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양평도 촛불 혁명을 완성하기까지 갈 길이 멀다. 지난 20일 있었던 정동균 군수 당선인 기자회견장에서 벌어진 어처구니없는 일은 부패한 언론도 적폐청산 목록의 가장 높은 곳에 올려야 한다는 사명감이 들게 했다.

“어차피 칼자루를 잡았으니 힘껏 휘두르는 뉘앙스로 비춰지지 않도록 당부한다. 공직자들 떨고 있다. 조직이 흔들린다. 바로 세우는 것은 온당하나 세심하게 살펴주실 것을 간곡하게 청을 드린다.” 

한 지역신문 기자가 발언한 내용이다. 전체 발언의 요지는 ‘개혁이라는 미명으로 칼자루 함부로 휘두르지 마라’라는 경고였다. 이런 식의 질문을 가장한 경고성 발언이 이후에도 몇몇 기자들의 입을 통해 나왔다.

그 자리에 같은 기자로 앉아 있다는 사실이 한없이 부끄러웠고, 할 수만 있다면 그들의 입에 재갈이라도 물리고 싶은 심정이었다. 이런 언론인을 양산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이들이 권력에 기생하도록 하고 군민의 혈세를 빨아먹게 만든 것은 바로 양평군이다. 

본지는 올해 초 군청 홍보팀으로부터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언론에 집행한 홍보비 내역을 받았다. 물론 이 과정도 순탄치 않았다. 홍보팀은 정해진 기간을 한참 넘기도록 해당 자료를 주지 않았고, 그나마 준 자료에는 대부분의 언론사 이름이 비공개된 상태였다. 결국 행정심판까지 신청해 공개토록 한 뒤에야 제대로 된 자료를 받을 수 있었다. 여기까지 4개월이란 시일이 걸렸다.

이 자료를 살펴보면 군청에서 낸 보도 자료만 그대로 기사로 올리는 신문사 몇 군데가 연간 2000만~3000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각각 받았다.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내용을 기사로 내는 본지를 포함한 일부 언론사는 그 금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홍보비를 받았다. 홍보비 집행 기준을 묻자 “잘 알면서 그런 걸 묻나, 기준이 어딨나”라는 홍보팀 관계자의 답변이 돌아왔다. 홍보팀이 연간 50여 언론사에 5억원이 넘는 홍보비를 지출하는데 기준도 없고, 실효성도 따져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지는 민선 7기 출범에 발맞춰 각 분야에 만연된 ‘양평의 적폐’ 기획기사를 준비하고 있다. 고치고, 바로 세울 것들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이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군민의 도움과 참여가 절실하다. 피해 입을까 열지 못했던 진실을 드러낼 때다.

양평 변화의 첫 단추는 끼웠지만 서로 미루고 지켜보기만 한다면 강고한 저항에 부딪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그리고 시간을 지체할수록 칼은 무뎌지기 마련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