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성명서 발표

지난달 법원 항소심에서 은혜재단 김종인 이사장의 직무정지가처분이 ‘기각’ 판결을 받았음에도 그의 복귀가 본안소송 이후로 미뤄지자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섰다. 은혜재단 산하 장애인시설 직원들은 선거기간 내내 유세장을 찾아 1인 시위를 벌이며 사태해결 촉구에 나섰다.

은혜재단 소속 장애인시설의 한 직원(피켓 뒤)이 선거유세장에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상임대표 김광환)는 지난 11일 홈페이지를 통해 은혜재단 사태를 양평군청과 비리 설립자, 관피아가 결탁돼 자행한 사건으로 규정하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지난 2014년도부터 불거진 은혜재단 사태를 주시하며 우려했다”며 “장애인 107명의 삶터인 은혜재단의 이면에서는 설립자 부부의 장애인 돈 횡령이 자행됐고 설립자가 아들, 딸, 조카 등을 고용한 족벌 운영으로 끊임없는 만행을 일삼고 있다”고 신랄하게 비난했다.

이어진 성명서 내용에는 지도기관인 양평군청에 대한 불만도 제기했다. “양평군청은, 김종인 이사장의 사임서와 보고된 이사회 회의록이 허위임을 알렸음에도 김 이사장이 유일한 대표이사라는 고등법원의 결정을 무시한 채 시종일관 설립자 일가와 관피아 일당을 감싸며 이들이 은혜재단을 장악하도록 물심양면 돕고 있다”며 “시설 토호세력과 관이 결탁해 장애인 시설이 사유재산처럼 여겨지는 현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한 착취와 아귀다툼 현장을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마지막으로 “양평군청과 공모자들로 인해 107명 장애인이 피해를 입고, 이러한 독버섯 같은 파행의 거듭을 양평군청은 대오 각성해 은혜재단 설립자 일가, 관피아 일당을 조속히 퇴출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은혜재단 산하 장애인시설 직원들은 지방선거 정식 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31일부터 유세장을 찾아 1인 시위를 벌이며 사태해결 촉구에 나섰다. 시위에 나선 한 직원은 “본안소송의 결과를 본 뒤 움직이겠다는 군의 태도에 직원 다수는 분노와 절망을 느낀다”며 “한시라도 빨리 사태수습에 나서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