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있는 여당 군수’ VS ‘행정의 달인’

양평의 6․13 지방선거는 결국 정권교체냐, 공직자 출신의 계승이냐로 판가름 날 형국이다.

양평의 미래를 결정지을 이번 선거는 투표율이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변화를 바라는 젊은층과 이주민들이 얼마나 선거에 참여하는가에 따라

지방정권의 향방도 갈릴 분위기다.

최근 각종 선거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양평군수 선거는 2강 구도로 압축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도 정동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정권교체냐, 한명현 자유한국당 후보의 계승이냐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힘 있는 여당 군수’ VS ‘행정의 달인’

두 후보자의 선거 전략을 분석하면 먼저 정 후보 측은 ‘힘 있는 여당 후보로 정권 교체’를 내세우고 있다. 후보자의 능력보다는 최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인기에 기대는 분위기다. 촛불시민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대통령은 꾸준히 70% 이상 지지율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앞두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전국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우세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 후보는 최근 거리유세에서 “문재인 정부와 국회, 경기도지사와 함께 양평군수 또한 민주당을 선택해 지역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유세 내용 어디에서 본인의 능력을 강조하는 부분은 들리지 않는다.

이에 반해 한명현 후보는 ‘행정의 달인’을 강조하고 있다. 36년의 공직생활 동안 예산, 기획, 복지, 환경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일하며 실무능력을 갖춘 군수 적임자라는 것이다. 한 후보는 유세에서 “군정을 제대로 하는 후보는 오직 저밖에 없다. 6000억원이 넘는 양평군 예산을 적재적소에 배분하고, 중앙정부와 경기도에서 국도비를 확보한 경험을 갖춘 유일한 후보를 군수로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수질 조작’ VS ‘공직자 출신’

하지만 두 후보 모두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정 후보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수질 조작’이다. 몇 차례 후보자 토론회에서 한명현 후보와 유상진 정의당 군수후보가 이 부분을 지적했고, 정 후보가 “검찰 조사 결과 회사대표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지만, 도덕성 논란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명현 후보의 아킬레스건은 ‘공직자 출신’이라는 점이다. 그는 유세를 통해 “김선교 군수의 지난 12년간 양평은 몰라보게 발전했다. 그를 이어 좋은 점은 계승하고, 잘못된 점은 고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자유한국당 지지자는 “한 후보는 현 군수와 명백히 선을 긋고, 그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며 개선책을 내놓는 정책을 펼쳤어야 했다. 현 군수를 계승한다고 하면 반길 사람이 누가 있나”고 지적했다.

◆“지지할 후보가 없다”

대의냐 인물이냐 유권자들의 고민은 깊다. 하지만 이런 고민은 사실 선거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이전 선거에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달랐지만, 비슷한 고민거리가 늘 유권자들을 갈등에 빠뜨렸다. 이런 고민에 대해 또 다른 유권자는 이런 답변을 남겼다. “누굴 뽑느냐도 중요하지만 선거 후 우리 시민사회가 그들을 감시하고, 의견을 전달하는가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투표만으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시민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