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추가 피해자 최소 4명 더 있다”

군 내부 감사시스템 있음에도 ‘나 몰라라’

장애인에게 억대의 사기를 치고 잠적한 전직 공무원 권아무(46)씨에게 같은 수법으로 당했다며 지난달 21일 권씨를 고발한 추가 피해자가 나타났다. 피해자 A씨는 본인 외에 적어도 4명의 추가 피해자가 있다며, 군의 감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었다면 추가 피해자 발생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피해자 A씨는 청각장애 5급 장애인이다. 건축업을 하던 A씨는 군에서 하는 복지사업에 참여했던 인연으로 권씨와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권씨는 A씨가 교통사고로 장애판정을 받자 장애인대출을 알선했다. 2011년 군농협에서 900만원을 대출을 받아 300만원을 A씨에게 건네고 600만원을 챙겨가 A씨는 올해 2월까지 대출금을 갚아야했다. 권씨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A씨의 신용이 좋다는 것을 알고 건강이 좋지 않아 일을 잘 못하니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을 해주겠다는 등 선심성 발언을 하며 2013년 1월 현대캐피탈에 비대면 대출서비스를 받도록 유도했다. 귀가 어두운 A씨를 대신해 현대캐피탈에 전화통화를 하며 대출을 받게 해 현금 2500만원을 가로챘다.

A씨는 권씨가 돈을 가져간 후 수급자 등록은커녕 연락을 끊고 잠적하자 2014년 3월 읍사무소를 찾아 주민복지과 팀장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고소를 하려면 주민등록번호를 알아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았던 A씨는 팀장에게 주민등록번호를 알려달라고 요청했으나 개인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며 거절당했다. 권씨와 연락할 길이 막막했던 A씨는 본지 보도(5월11일자 5면, 18일자 1면)를 접하고 피해자 B씨에게 연락을 해 4년여 만인 지난달 21일 권씨를 양평경찰서에 고발했다.

A씨는 “용문에 사는 지인도 권씨에게 5800만원 사기를 당했고, 읍사무소를 찾아갔을 당시 주민복지 팀장도 읍내에 3~4명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최소한 4명의 피해자가 더 있다”고 주장했다.

또 A씨는 “B씨 측에서 군 기획감사실을 찾아갔을 때(2013년 4월) 적절한 조치가 있었다면 추가 피해자가 줄어들었거나 권씨가 집명의를 부인으로 변경해 돈을 빼돌리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며 군의 무책임한 대응을 원망했다.

A씨는 “권씨가 가져간 돈을 횡령한 돈을 갚는데 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군 감사팀은 지난 2013년 12월, 공원묘지 사용료와 쓰레기봉투 판매대금 등 6000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권씨를 경기도 인사위원회에 ‘파면’으로 징계의결요구서를 올렸으나 횡령금액을 모두 갚은 것이 참작돼 2014년 1월 해임한바 있다. A씨 말이 사실이라면 권씨는 횡령금액을 갚기 위해 다수의 추가 범죄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크다.

전직 감사팀 직원은 “기획감사실 방문 시 기획팀에 얘기를 했다고 들었다. 감사실로 왔다면 바로 경찰서에 고발조치하라고 했을 것”이라며 “기획실에 얘기를 했더라도 감사팀이나 민원실에 민원을 넣으라고만 했어도 피해가 줄었을 텐데 당시 기획팀의 조치는 부적절했다”고 말했다.

A씨는 “신문기사를 보고 이제라도 권씨를 고발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돼 돈을 되찾고 권씨가 처벌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