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행동 측 “국민감사‧청와대 청원 진행하겠다”

의원들 “지방선거 코 앞, 감사는 차기로 넘겨야”

양평군의회(의장 이종식)가 양평공사 사태에 대해 ‘양평공사개혁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과 간담회를 가졌으나 사실상 특별조사를 거부했다. 공동행동 측은 국민감사와 청와대 청원을 진행한다고 밝혀 양평공사 문제가 지역을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군청 4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양평공사개혁공동행동과 양평군의회의 간담회 모습.

지난 9일 군청 4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는 이종식 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이종화 부의장, 박명숙, 송만기, 송요찬 의원이 참석했다. 박현일, 박화자 의원은 개인 사정으로 불참했다. 공동행동 측은 경실련, 정의당, 민주평화당, 더불어민주당 등 관계자 7명을 비롯해 참관자 다수가 간담회장을 찾았다. 양평공사와 농민단체 등도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불참했다.

간담회는 이종식 의장의 사회로 사전 공동행동 측이 의회에 전달한 질의서에 대해 의원들이 일문일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공동행동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특별감사로 알려진 양평공사의 납품 및 인사비리와 유통산업 매출 중 지역농산물 비중이 3분의1 수준인 이유, 공사 직원 중 공무원 친인척 인원 수, 퇴직 공직자 수 등의 질문을 던지며 의회의 특별감사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의회의 답변은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열심히 감사활동을 펼쳤고,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차기 의회에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 사실상 특별감사를 거부했다.

공사 사장 부재시 50억원 대출의 진상을 묻는 질문에 이종화 부의장은 “사장이 공석중에 50억원 대출이 진행됐지만 당시 조대현 사장 권한대행이 이사회를 소집하는 등 정상적인 절차에 의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유통 매출 중 지역 농산물이 3분의1 수준인 점은 양평공사 설립 취지와 맞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송요찬 의원은 “관내 생산 농산물로는 학교급식을 충당할 수 없다. 남부지역 농산물가격과 양평의 가격은 큰 차이가 나 지역 농산물 수매규모를 늘리면 큰 적자 생길 것”이라며 “벼 수매를 직접 지자체에서 하는 경우는 전국적으로 양평군이 유일하다. 관내 농협에서도 더 신경을 써야 될 부분”이라고 말했다.

여현정 경실련 사무국장은 “오늘 간담회는 잘못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라 군의회가 양평공사의 진상을 밝혀주고, 공사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라며 “군의회가 반드시 특별조사를 발의하고, 공동행동 측이 질의한 내용이 포함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종식 의장은 “오늘 여러분들이 주신 질문에 대해 다시 한 번 우리 의회가 각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 계기가 됐다”며 “저를 포함해 의원들은 양평군 행정에 대해 감시, 견제하고 대안제시 등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공동행동 측은 간담회 후 자체 회의를 통해 국민감사청구와 청와대 청원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공동행동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보여준 의원들의 실망스러운 모습이 안타깝다. 선거를 핑계로 차기 의회에 넘긴다는 것은 한심한 변경”이라며 “양평공사가 진정한 주민을 위한 공사가 될 때까지 감시와 대안마련을 위한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