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당원들 자유한국당 복당 간청
“한국당 사라져야 진짜 보수 살아나”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정병국 의원(5선, 여주·양평)이 바른정당 당원들의 간곡한 자유한국당 복당 요구를 뒤로하고 통합신당 참여 입장을 확고히 밝혔다.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바른 통합신당(가칭 이하 통합신당)이 합당의 시너지 효과보다 ‘역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해 그의 결정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 의원은 지난달 2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른정당, 창당 1년에 즈음하여’라는 글을 올려 "이제 우리는 통합개혁이라는 새 길에 들어섰다. 어려울 것이며 힘들 것"이라는 글을 올린데 이어 24일에는 한 일간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당직자·대표자 50여명이 모여서 한국당으로 복당하라고 했다. 하지만 사익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 정당을 원하는 국민의 뜻을 받든다는 원칙을 다시 한 번 생각해달라’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이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바른정당 당직자 및 위원장 등 50여명은 지난달 20일 정 의원에게 자유한국당 복당을 요구하는 자필 서명서를 전달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다수의 당원들이 한국당 복귀를 요구했지만, 정 의원의 정치신념과 개혁보수의 필요성에 공감해 합당에 함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의 말처럼 모든 바른정당 당원들이 통합신당을 따를지는 미지수다. 이미 바른정당 소속 한 군의원이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고, 당원 중 상당수가 정 의원 결정에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미 여주시는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모두 탈당한 상태다.

지역 정가에서도 정 의원의 합당 결정으로 통합신당이 힘을 받기보다는 선거 참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지역의 보수층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선 바른정당을 ‘적폐청산 개혁보수’로 인정하기보다는 여전히 ‘배신자’로 낙인찍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런 바른정당이 중도적 입장인 국민의당과 합당하면 지지자의 이탈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한 주민은 “김덕수 국민의당 위원장은 과거 한나라당에 있다 탈당한 걸로 아는데, 정 의원과 다시 한 지붕에서 잘 살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고개를 저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