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청 “이전 불가능하지 않다”
지방선거서 행정타운 다시 떠오르나

양평군 8개 시민단체들이 양평경찰서 이전을 요구하는 청원운동을 펼치기로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이전 신축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밝혀 가능성을 시사했다.

양평군이장협의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양평군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양평군협의회, 양평군 새마을회, 양평군자율방범 기동순찰연합대, 한국자유총연맹 양평군지회, 양평군 주민자치위원회, 양평군 여성단체협의회, 양평군민포럼 등 8개 단체는 지난달 24일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양평군협의회 사무실에서 양평경찰서 신개축 및 이전에 관한 주민청원을 위해 회동을 가졌다.

양평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회동은 지난해 말 새로 부임한 김환권 경찰서장과 단체장들이 가진 간담회에서 한 대표가 이전 신축을 요구했고, 이에 김 서장이 주민의견을 모아주면 상부에 정식 건의하겠다는 답변에서 비롯됐다.

이날 단체장들은 양평경찰서가 비좁아 주민들의 불편이 상당하고 인구 증가도 지속돼 현재 위치에 신축하는 것보다 더 넓은 장소로 이전 신축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장영학 바르게살기 협의회장은 “생활 편의와 행복지수 증대를 위해 양평경찰서의 신개축 진행을 멈추고 군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미래 지향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각 단체에서는 주민 의견을 모은 청원서를 작성해 3월 중 양평경찰서에 정식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양평경찰서 청사 문제를 관할하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중이고 내년 착공할 예정”이라면서도 “예산의 범위내에서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이전 신축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16년 사업이 결정될 당시 양평군의 행정타운 계획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였다. 내년 착공에 들어가는데 아직 양평군으로부터 이전과 관련한 협조요구는 없었다”고 밝혔다. 즉, 양평군이 먼저 이전 부지를 마련하고, 이전 비용이 신축 비용인 230억원 내에서 진행된다면 이전 신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의미다.

김선교 군수의 핵심 공약이기도 했던 행정타운 조성은 지난 2015년 타당성 용역을 진행해 5곳의 후보지를 선정했다. ▲공흥리 675번지 일원(양평장례식장 인근) ▲백안리 460번지 일원(벽산아파트 인근) ▲도곡리 산63-1번지 일원(종합운동장 인근) ▲백안리 288번지 일원(종합운동장 맞은 편) ▲ 도곡리, 백안리 일원(종합운동장 인근) 등이다.

하지만 이전 대상인 9개 공공기관들의 반응이 시원치 않았다. 군이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이전을 희망하는 기관은 우체국, 선거관리위원회, 건강보험공단 등 3곳에 그쳤다.

더 큰 문제는 행정타운 조성의 핵심인 양평군청의 이전은 빠져 있다는 점이다. 군은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과 민원수요 증가 등으로 행정타운 조성이 시급한 문제라면서도 정작 군청 이전에 대해서는 보류해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8개 단체들이 경찰서 이전 청원을 진행하면서 행정타운 조성이 선거의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의 군수 후보들은 행정타운 조성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이는 장소를 특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각 후보들이 군청 이전을 포함한 행정타운 조성에 어떤 공약을 발표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