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 출범 및 개헌 촉구

지방분권개헌에 앞장서고 있는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가 ‘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이하 경기회의)를 출범하고 지방분권 개헌을 실현하는데 경기도 전체가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12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김윤식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이기우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상임공동대표를 비롯해 경기지역 시장·군수와 시·도의원, 시·군별 지방분권개헌 회의 대표단, 도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지방분권개헌 경기회의가 지난 12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열고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했다.

경기회의는 이날 발표한 결의문에서 ▲대한민국이 지방분권 국가임을 헌법에 명시하고,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실현 ▲‘지방정부’를 헌법에 명시하고 자율성과 권한을 최대한 보장 ▲대한민국 헌법에 국민의 자유 및 권리 확대와 자치기본권을 명시 ▲대한민국 헌법에 지방정부의 4대 자치권인 자치입법권·자치행정권·자치재정권·자치조직권 명시 등 4가지 요구조건을 명시했다.

김윤식(시흥) 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는 지방에 있다”면서 “올해는 꼭 개헌해 4대 지방자치권을 헌법에 명시하고, 명실상부한 지방자치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회의는 상임공동대표단 11명과 경기도의회(의장,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대표의원 각 1명),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31명), 지방분권개헌 지역회의 대표단, 지역 자치분권협의회 회장단, 지역사회단체 기관장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경기도내에는 지난해 11월 '지방분권개헌 광명회의'를 시작으로 양주, 시흥, 성남, 화성, 이천, 수원, 안산 등 8곳에서 지역회의가 출범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