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군수, 소회의실 답변석 앉는 것 부적절”
회의 장소 문제로 의정협의회의 무산

박현일‧송요찬 “의회차원 특별 감사해야”

나머지 군의원들 입장조차 밝히지 않아

본지가 지난달 말 연속 보도한 양평공사 변아무 전 비상임 이사의 인사‧납품 비리(12월21일자 1면)와 군의회 보고도 없이 진행한 50억 대출(12월28일자 1면) 등에 대해 양평군의회가 김선교 군수의 입장을 듣고자 했지만 회의 장소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 충돌로 결국 무산됐다. 민주당 박현일‧송요찬 의원은 특별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반해 나머지 의원들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이번 사태도 유야무야 넘어갈 분위기다.

양평군의회가 양평공사 사태에 대해 집행부에 제대로 따지지도, 묻지도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열린 제2차 정례회 예결특위 모습.

의원들에 따르면 지난 12일 예정된 의정협의회에서 집행부는 “군수가 소회의실 답변석에 앉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이 의장은 의원들에게 의견을 물었고, 민주당 의원들은 소회의실을, 이종식‧이종화‧박명숙 의원 등은 의장실이나 의원사무실에서 열어도 된다는 입장이 충돌했다. 2시간가량 의견일치를 못내자 김 군수는 이후 일정을 이유로 자리를 떠났다.

매달 한차례 열리는 의정협의회는 집행부가 추진하는 주요사업에 대해 의회에 보고하고, 의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자리다. 회의는 통상 군의회 소회의실에서 진행되는데, 의원들은 의원 자리에 배석하고, 부서장들이 답변석에서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회의는 동영상 촬영과 함께 속기록도 남기지만 이는 공개되지 않는다.

한 의원은 “이날 회의는 김 군수의 입장이 아닌 사과를 받아야 했다.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될 성격이 아니었다”며 “의장실에서 진행하려면 의장과 군수만 만나면 되지 의원들이 동석할 이유는 없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피력했다. 다른 의원은 “군수의 입장을 듣는데 장소가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일단 군의 입장을 들어야 이후 의회의 대응도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소신을 밝혔다.

의정협의회의가 정식 회의는 아니지만, 매월 집행부와 진행한 회의고 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군수가 참석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집행부의 의견은 이해하기 어렵다. 더구나 한 의원의 주장대로 공사 사태에 대한 군수의 사과가 필요한 시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의회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주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의장은 이 문제를 의원들에게 돌려버렸고, 결과는 회의 무산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낳았다.

본지가 지난 15~17일 양평공사 사태에 대한 의원들의 개별 입장을 확인한 결과 민주당 의원들을 제외하고 개인입장을 밝힌 의원은 없었다. 박현일‧송요찬 의원은 “50억원 대출은 예산을 심의하는 의회의 기능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며 “특별조사를 통해 양평공사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치고 차후 발전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입장 발표를 꺼렸다. 박명숙 의원은 “의회가 (특별조사를) 해봐야 뻔하다. 특별히 나올 건 없을 것”이라며 “의회 보고 없이 50억원 대출한 것은 법적으로 문제없다. 집행부의 입장을 들은 뒤 의원들의 협의를 거쳐 의회차원의 방법을 강구할 것이고, 개인적인 입장을 밝힐 사안은 아니”라고 답했다.

송만기 의원은 “50억원 대출이 법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의회에 보고를 안한 것은 의회를 무시한 것이고, 변 전 이사의 비리도 문제는 있다”면서도 “의회 차원에서 특별조사가 결정되면 따라는 가겠지만 현재 개인입장을 밝히기는 힘들다”고 답했다. 박화자 의원은 “운전 중이라 길게 얘기하기 어렵다. 이 문제에 대해 개인 입장을 밝히기는 힘들다”고만 답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이 같은 발언은 결국 같은 당 식구인 김 군수와 변 이사를 감싸는 것으로 비쳐진다. 당을 떠나 양평 지역문제를 다루는 군의원의 자세로는 문제가 있어 보인다.

바른정당 의원들도 자유한국당과 크게 다르지 않은 반응이다. 이종화 의원은 “고민 중이다. 어떤 식으로라도 이 문제는 다뤄질 필요는 있다”고 답했고, 이종식 의장은 “의원들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입장 발표를 유보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