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성명서 발표…민주당‧국민의당도 조만간 발표
김 군수 인터뷰 요청 거부 “공사와 얘기하라”

양평공사의 인사‧납품 비리에 대해 정의당 양평군위원회(위원장 김정화)는 성명서를 통해 김선교 군수의 사과와 군의회의 제대로 된 군정 감시를 요구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조만간 성명서를 발표하고, 군의회 또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정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0여 년 간 ‘혈세먹는 하마’라는 오명에 쌓인 양평공사는 각종 비리의 온상이었고, 그 중심에 김 군수의 측근인 자유한국당 사무국장이 있었다는 점 등이 정당과 의회를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이 지난 26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지방공기업으로써 양평군민의 복지를 증진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할 양평공사가 각종 인사와 납품 비리로 얼룩지고 부실덩어리로 전락한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정의당은 양평지역의 일원으로 양평공사 노동조합을 비롯한 모든 지역 단체와 연대해 기능 축소와 발전적 해체를 포함한 바람직한 대안을 찾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부실과 비리, 혈세 낭비 및 방만 경영의 일차적 책임자는 바로 김선교 양평군수”라고 밝히고 “관피아 논란, 낙하산 인사의 책임주체가 바로 김 군수고 군민을 대신해 양평군의 행정을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의회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성명서를 통해 ▲전면적 실태조사와 정확한 사업 진단을 위한 시민참여위원회 설치 ▲토론회 및 공청회를 통해 군민들과 함께 양평공사의 바람직한 대안 모색 ▲군민의 다양한 의견과 입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양평군 의회 구조 재편 등을 제안했다.

민주당도 조만간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종인 사무국장은 “양평공사를 포함해 종합운동장, 쉬자파크 등 지역 현안 문제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덕수 국민의당 지역위원장도 곧 성명서를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바른정당 측은 군의원을 통해 입장을 정리한다고 밝혔다.

김선교 군수는 이번 사태에 대한 본지의 인터뷰 요청을 거절했다. 지난 22일 본지는 비서실을 통해 인터뷰나 입장발표를 요구했지만 27일 윤건진 비서실장은 “양평공사 관계자를 만나 입장을 듣길 바란다”는 군수의 의중을 전달했다. 

아래는 정의당 성명서 전문

양평공사 비리 방치한 김선교 군수는 사과하라!

군민의 철저한 감시와 견제, 의사 반영되는 의회 구조 만들어야

정의당 양평군위원회(위원장 ‘김정화’)는 지방공기업으로써 양평군민의 복지를 증진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할 양평공사가 각종 인사와 납품 비리로 얼룩지고 부실덩어리로 전락한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우리는 양평지역의 일원으로 양평공사 노동조합을 비롯한 모든 지역 단체와 연대해 기능 축소와 발전적 해체를 포함한 바람직한 대안을 찾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양평공사는 양평유통사업단의 적자 해소와 경영합리화를 위해 출범했다. 지방공사 체제로 개편된 후 9년이 지났지만,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1,000억대에 이른다. 사기 사건에 연루되고 양평군 퇴직 공무원들이 사장을 비롯한 주요 요직을 독차지해 끊임없이 낙하산 인사 논란이 제기됐다. 친인척 채용 비리 등 온갖 구설수에 올랐다.

새로운 마음! 새로운 출발! 새로운 도전! 이라는 양평공사의 경영모토는 액자 속 다짐 뿐 이었다. 매번 재도약과 혁신을 약속했고 어려 차례 자구책을 발표했지만 그저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

부실과 비리, 혈세 낭비 및 방만 경영의 일차적 책임자는 바로 김선교 양평군수라 아니할 수 없다. 양평군의 퇴물 공무원을 주요 요직에 앉히고 부실과 비리를 방치했다. 관피아 논란, 낙하산 인사의 책임주체가 바로 김선교 군수다. 또한 군민을 대신해 양평군의 행정을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해야 의회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양평공사는 즉시 수술대에 올라야 할 중환자임에 틀림없지만 무조건적인 사업 축소와 해체, 민간으로의 이양에 찬성할 수는 없다. 무늬만 바뀔 뿐 지역 토호 세력의 사익 추구의 각축장이 될 것이다. 새로운 부실과 비리로 얼룩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정의당 양평군위원회는 양평공사의 전면적 실태조사와 정확한 사업 진단을 위해 시민참여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 토론회 및 공청회를 통해 군민들과 함께 양평공사의 바람직한 대안을 만들어 가야 한다. 나아가 군민의 다양한 의견과 입장을 전달 할 수 있도록 양평군 의회 구조도 재편되어야 한다. 군민을 위해 양평 행정을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책임 있는 새로운 정치 세력이 절실하다. 양평공사 사태의 재발 방지, 제2의 양평공사 사태를 막기 위한 양평군민의 혜안을 촉구한다.

2017년 12월 26일

정의당 양평군위원회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