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의원 국정감사서 ‘수도권 광역교통청’ 신설 주장

바른정당 정병국(여주 양평·사진) 의원이 19일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의 최대 현안인 '수도권 광역교통청' 신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국감에서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인 2500만명의 수도권 주민들은 매일 극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고,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과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연간 50억원을 투입해 ‘수도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하면 출·퇴근 시민들(대략 277만명)의 시간 절약 등으로 연간 5조원 이상의 경제적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예산정책처의 추계를 인용, 수도권 및 대도시권의 광역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에 따른 연간 소요 비용은 최소 26억여원에서 최대 57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인천 지역에서 서울 등으로 광역 간 출퇴근하는 시민은 277만여명에 달하며, 이들의 출퇴근 소요시간은 2시간 10분(KT 빅데이터 센터) 이상이지만 실제 출퇴근 시간인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로 적용할 경우 하루 3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이 시간을 한 시간만 줄이면 일 년에 10일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도 5조594억원에 이른다는 것이 정 의원의 설명이다.

정 의원은 이 외에도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중부지방국세청 청렴도 하락 등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