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판 관정으로 주민 불화만 키워

마을이장이 경기도와 양평군이 가뭄 특별대책으로 지원한 관정설치 사업을 주민 동의 없이 자신의 땅에 파 논란인 가운데 주민들은 “이 관정의 인근 500m내에 20여 가구의 지하수 사용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해 폐쇄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민원제기 및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홍 이장은 관정 폐쇄와 관련 마을총회를 열었지만 정작 관정 인근 주민에게는 제대로 알리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종면 서후1리 마을 주민들은 이장이 독단으로 판 관정을 폐쇄하라며 군청 앞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달 초순부터 문제가 불거진 서종면 서후1리 일부 마을주민들에 따르면 홍 이장은 지난 24일 마을 개발위원회를 열어 마을총회에서 관정 폐쇄 문제를 결정키로 했다. 하지만 개발위원 일부는 이를 반대하고 나섰다. 관정 설치로 가뭄 시 식수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관정 인근 20여 가구들의 의견이 중요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한 지하수 영향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26일 마을총회가 열렸고, 관정은 그대로 유지키로 결정됐다. 이 결정에 반발해 개발위원 18명 중 8명이 사퇴하고, 일부 주민들은 군청 및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지난 27일부터는 주민들이 군청 앞에서 1인 시위도 이어가고 있다. 

시위에 나선 한 주민은 “이장이 마을총회를 소집하는데 폐공을 주장하는 관정 인근 주민에게는 문자메세지 발송도 하지 않았다”며 “잘못을 덮으려 자신을 따르는 주민들만 동원해 마을총회를 한 것은 주민들간 불화만 키우는 일”이라고 분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이번에 판 관정으로 인해 가뭄 시 인근 주민들이 식수 등 물 사용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조사를 해 만약 문제의 여지가 있다면 폐공하면 된다”며 “아무런 사전 지식없이 주민총회를 열어 폐공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 이장은 “휴대폰에 저장된 주민들에게 문자를 발송했고, 주민 대다수가 관정 유지를 희망하고 있다”며 “지하수 영향평가는 군청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지하수법에 따르면 농업용수의 경우 하루 150톤 이상 사용할 경우 사전 지하수 영향조사를 거쳐야 한다. 현재 서후1리의 관정은 하루 100톤 규모라 이 조사가 필요치 않은 시설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가정용 소규모 관정은 큰 규모의 농업용 관정이 인근에 있을 경우 물 사용에 지장을 준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군청 민원을 통해 영향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