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서 여야 의원들 대책마련 촉구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임원진과 몽양역사아카데미 회원들은 사회 각계 인사들과 함께 지난 25일부터 매일 오전11시~오후1시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몽양여운형생가기념관 위탁운영 정상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첫날 시위에는 기념사업회 이부영 회장을 시작으로 우사 김규식 선생의 손녀 김수옥 여사, 몽양역사아카데미 류준 회장이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부영 회장은 “몽양 여운형 선생은 자주독립과 평화통일에 일생을 바친 민족지도자로 2008년 2월 고 노무현 대통령이 임기만료 사흘 앞두고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다. 서거 70주기를 맞은 올해 그 분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는 기념관이 양평군의 지방행정 갑질로 인해 위기에 처했다”며 기념관 정상화를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호소했다.

몽양기념관은 지난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국비 17억, 경기도비 8억 5천, 양평군비 8억 5천 등 34억의 예산으로 지어졌다. 기념사업회와 몽양 선생 유족들은 기념관 건립 부지와 주요 유물 및 자료들을 양평군에 기증했다.

지난해 12월 양평군은 기념관 위탁 업무 공개모집을 통해 신원1리 새마을회와 컨소시엄을 이뤄 참가했던 상명대학교 연합팀을 수탁업체로 결정했다. 상명대가 위탁사업을 철회하면서 차순위자인 기념사업회가 위탁업체가 되어야함에도 군은 기념관을 직영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기념사업회는 군의 이 같은 결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행정심판에 이어 행정소송을 준비 중이다.

한편, 여야 의원들은 지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몽양여운형기념관 사태 파악과 해결을 촉구하는 질의를 던졌다. 11일 이종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양평군이 지방자치를 구실로 기념사업회를 기념관 운영에서 배제하고 있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3일에는 박지원 의원(국민의당)이 기념관을 중앙정부에서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이낙연 총리는 의원들의 지적에 공감하고 진상파악과 대책마련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